점점 발전해가는 한의진단 연구성과 ‘한 눈에’

기사입력 2021.11.08 09:07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사상체질분석툴, 경혈 AR, 맥진기, 설진기 등 시연 및 전시 ‘눈길’
    한국한의학연구원, ‘헬스케어·스파산업 박람회’서 홍보부스 운영

    박람회1.JPG

     

    충청남도와 아산시가 주최하고, (재)헬스케어스파산업진흥원이 주관하며,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21 헬스케어·스파산업 박람회’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3일 동안 코엑스 D2홀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올해 처음으로 열린 ‘헬스케어·스파산업 박람회’는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하고 고부가가치 미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며, 스파에 대한 인식 변화 및 온천수 치료의 융합적 활용을 통한 건강증진사업의 질병예방 사업의 다각화의 계기 마련을 위해 기획됐다.


    이번 박람회에는 기업 전시관, 주제관, 공공기관 홍보관, 체험이 가능한 체험공간 등으로 구성돼 다양한 헬스케어 제품 전시와 함께 헬스케어 추진사업 및 현황 등을 한눈에 설명하는 한편 체험존에서는 헬스케어와 스파산업 이미지 제고 및 활성화를 위한 원격의료 진단 서비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선보였다. 


    특히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이하 한의학연)도 참여해 그동안 연구개발해 오고 있는 다양한 연구성과들을 소개했다.


    실제 한의학연은 이번 홍보부스에 기관의 일반현황 소개는 물론 사상체질분석툴(K-Prism)을 이용한 사상체질진단 체험과 함께 현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경혈 AR’ 체험도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활발하게 개발이 진행 중인 ‘AI 한의사’ 플랫폼 구축 및 한의진단기술의 과학화·표준화를 위한 맥진기·설진기를 소개하는 한편 △전통의학 정보포털 ‘오아시스’ △한의학 고전 DB △한약기원사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내 손 안에 동의보감’ 등과 같은 한의학연의 연구성과를 웹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현황도 함께 공유했다.


    특히 안면·음성 측정 및 설문진단 등을 통해 자신의 사상체질을 알아보는 ‘사상체질 분석틀’ 체험에는 관람객들이 몰려 전회 매진사례를 기록하는 한편 Human pose, Hand 빅데이터와 Object detection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경혈점 디텍션 애플리케이션’도 관람객 자신의 몸의 부위별 경혈점을 현장에서 직접 측정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었다.


    이와 관련 이상훈 한의학연 책임연구원은 “경혈점 디텍션 애플리케이션의 경우는 일상생활에서 국민들이 손쉽게 경혈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보다 한의학에 친숙해져, 자신의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때 친숙한 한의의료기관으로의 방문이 이어지는 계기를 마련코자 개발을 진행하게 된 것”이라며 “또한 점점 발전해 가는 한의진단기술의 생생한 성과물을 보여주고자 사상체질진단 체험과 더불어 설진기·맥진기 등을 이번 박람회를 통해 소개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람회2.JPG

     

    박람회3.JPG

     

    박람회4.JPG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