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공한협, ‘2021 춘계 학술대회’ 성료

기사입력 2021.04.16 12:05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비대면 학술대회로 개최…역학 연구·다빈도 소화기 질환 소개
    김영준 회장 “다양한 멀티미디어 도구 통한 콘텐츠 접근성 확보 성과”

    대공한협.png

     

    대한공중보건한의사협의회(회장 김영준, 이하 대공한협)가 지난달 26일부터 4월3일까지 '2021 대한공중보건한의사협의회 춘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최근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학술대회의 확산과 방역 수칙 준수에 따라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역학 연구의 이해(경희대학교 예방의학교실 장보형 교수) △다빈도 소화기 질환의 간단 정리(경희달콤따뜻한의원 한가진 대표원장, 진리서치 대표)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먼저 경희대 한의대 장보형 교수는 '역학 연구의 이해'를 주제로 역학의 정의부터 역학과 질병간의 관계, 바이러스, 역학에서의 연구방법 등 챕터별로 상세하게 설명했다.

     

    특히 장 교수는 역학 연구의 예시로써 한의학적 처치가 금연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는 연구 논문 한 편을 소개하기도 했다. 논문에 따르면 경기도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금연클리닉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2007년부터 2008년까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금연침 치료를 실시한 결과, 금연침 치료 그룹의 금연성공률은 73.2%로 대조군(45.1%)에 비해 훨씬 높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한가진 대표원장(한방내과 전문의)은 '다빈도 소화기 질환 간단 정리'를 주제로 기능성 소화불량과 위식도역류질환의 정의·진단·양방처치법·한의학적 접근법에 대해 상세한 강의를 했다.

     

    또한 한 대표원장은 자신의 임상경험을 곁들어 '기능성 소화불량'과 '위식도역류질환'에 대한 침과 한약 처방도 함께 소개했다.

     

    대공한협2.png

     

    대공한협 김영준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교육이 주목받음에 따라 (주)HAVEST와 업무협약을 맺고 보수교육을 온라인으로 실시했다”면서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도구를 이용해 교육을 받을 수 있었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편리해 그 어느 때보다 알찬 학술대회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