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능장애와 한의변증간 관계 및 특성 ‘분석’

기사입력 2020.11.10 10:0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심리적 장애로도 발병하는 호흡기능장애…한의변증과의 연관성 ‘확인’
    옥지명 누베베한의원장, SCI(E)급 학술지 ‘ECAM’에 논문 게재

    1.jpg누베베한의원은 지난 6일 누베베한의원 강남점 옥지명 대표원장(사진)이 SCI(E)급의 세계적인 학술 저널인 ‘ECAM’(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근거기반 보완대체의학지)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게재된 논문은 그동안 거의 찾아볼 수 없었던 호흡기능장애와 한의변증의 관계 및 그 특성을 주제로 작성된 것으로, 설문 연구를 통해 진행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호흡기능장애를 평가하는데 효과적인 네이메헨 설문지를 비롯 일반 건강, 한의변증(한의학 고유 진단법으로 기허, 음허, 담음, 한열 등으로 병증을 구분하는 것) 설문지가 활용됐으며, 회귀분석과 다변량분산분석 등의 통계방법을 사용한 자료 분석·고찰이 진행됐다.


    호흡기능장애는 심리적 요인으로 발병하기도 하는데, 특히 이번 연구 결과 심리적 장애와 한의변증이 연관이 있음이 시사됐다. 또한 설문검사가 호흡기능장애와 관련된 변증을 식별하고, 그에 맞춘 환자별 한의치료요법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결과도 함께 확인했다.


    이와 관련 옥지명 원장은 “세계적인 학술저널에 한의학 연구 논문을 게재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연구를 지속해 한의학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옥지명 원장은 지난 2018년에도 ‘PLOS one’에 SCI(E)급 논문을 게재한 바 있으며, 누베베한의원은 이번 논문을 포함해 총 5편의 SCI(E)급 논문을 게재하는 등 지속적인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