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1668-1075)’가 대구 센터의 바통을 이어받아 지난 달 31일 서울센터를 개소한 이래 코로나19 확진자를 대상으로 한 비대면 진료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무관심으로 일관했던 정부의 시각도 조금씩 변하고 있다. 복지부 김강립 차관(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지난 13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한의계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와 입장에 대해 감사함을 표명한데 이어 직역 간 협업을 위한 논의를 진척시켜 나갈 뜻이 있음을 밝혔다.
이처럼 정부가 직역간의 협업 방안을 찾겠다는 의지와 달리 협업의 한 주체인 의사협회의 입장은 예나 지금이나 조금도 변하지 않고 있다. 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13일 유튜브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치료에 한약을 투여하겠다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생각이며, 한약은 간독성 사례의 주된 원인이라는 등의 이유를 들어 협업할 계획이 전혀없다고 못 박았다.
이는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에 2000여명이 넘는 코로나19 확진자들이 자신의 건강을 살펴봐달라고 요청한 사실을 애써 외면하고 있는 것이며, 중국에서 양약과 병용 투약한 중의약의 효과로 인해 수많은 자국민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었던 임상례도 무시하는 행태다.
의료의 본질은 분명하다. 사람을 살리고, 사람을 건강하게 하는데 있다. 감염병 확산으로 국민의 목숨이 위태로운 때 의료는 결코 좌고우면해선 안된다.
활용 가능한 모든 의료자원이 총동원돼 감염병과 싸워야 한다. 그것이 국민의 건강을 수호하는 의료의 본질이자, 의료인의 책무다. 한·양의가 함께 힘을 모으지 않고, 한쪽을 무조건 배제하는 것은 크게 잘못됐다.
사태가 이 지경까지 오게 된 것은 정부의 눈치보기 행정도 한 몫 했다. 감염병의 확산을 맞아 정부의 정책 수립과 이행은 평상시와는 완전 달라야 한다. 그러나 정부는 한·양의의 협업과 관련해 지금까지 지켜만 보았다. 검토하고, 논의하겠다는 말만 되풀이 해왔다.
이는 국민의 건강을 지켜야 할 핵심 부처의 책임 방기다. 이런 행정으로는 감염병과의 싸움에서 패할 수 있는 여지가 크다. 한의사협회의 △코로나19 환자의 한의약 치료를 위한 한의진료 지원체계 구축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한의사의 선별진료소 및 역학조사관 참여 허용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 지원방안 마련 등 3대 제안에 대해 정부의 분명한 의지를 나타내 보여야 한다. 정부가 머뭇거리는 사이 확진자의 고통은 가중 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