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톤 식이요법으로 발생한 체중감소 및 내당능장애에 침 치료 효과 확인

기사입력 2020.01.07 15:11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동국대 한의과대학 김동주 학생, KCI급 논문 게재

    동국한의대.jpg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김동주 학생이 케톤 식이요법으로 발생한 체중감소 및 내당능장애에 침 치료 효과를 확인, KCI 등재지인 대한 경락경혈학회지에 공동 제1 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거뒀다.

     

    김동주 학생은 지도교수인 경혈학교실 김승남 교수 지도하에 고희재 대학원생과 함께 ‘케톤 식이요법으로 발생한 체중감소 및 내당능장애에 대한 침 치료 효과’에 대한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에서 최근 체중조절 프로그램으로 시행되고 있는 케톤 식이요법에서 생기는 부작용에 대해 마우스를 대상으로 7주 간 침 치료를 실시한 결과, 침 치료를 병행한 군에서의 내당 불내증의 양상이 완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도교수인 김승남 교수는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은 2018년부터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연구 장학프로그램을 운영, 실제 연구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부생의 연구논문 참여가 활발해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김동주 학생은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연구 장학프로그램을 통해 연구는 물론 논문까지 작성할 수 있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케톤 식이요법 처방 시 침 치료를 병행하는 보완치료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