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개원시장은 갈수록 ‘적자생존’

기사입력 2019.09.18 10:40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HHI지수로 산업집중도 분석 결과 한·의·치 모두 과포화
    한의원, 농어촌 지역 보다 대도시 경쟁 가장 심화

    의료시장.jpg

     

    [한의신문=최성훈 기자] 개원시장에서 한의원, 치과, 의원에 대한 시·군·구 지역 간 경쟁이 계속 심화되고 있어 앞으로 개원환경이 밝지 않은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한의원의 경우에는 시·군·구 모든 지역에서 경쟁이 아직 포화되지는 않았지만 대도시 시장의 경쟁은 가장 치열한 것으로 분석됐다.

     

    김필종 서울대학교 치의학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에 대한 산업집중도 분석’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허핀달-허쉬만 지수(Herfindahl-Hirschman index: HHI)’를 이용해 시·군·구 지역의 산업집중도를 분석했다. 이 논문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에 게재됐다.

     

    ‘허핀달-허쉬만 지수(HHI)’란 매출액에 따라 매출이 큰 기업과 작은 기업을 각각 나열한 뒤 상위 50개 기업에 대한 각각의 시장점유율을 각각의 %로 구하고 이들 점유율의 제곱을 모두 합산한 값이다. 경제학에서는 특정 산업에서의 시장 집중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많이 쓰인다.

     

    HHI 수치가 높을수록 특정 상위 기업의 시정 점유율이 높은 독과점적 시장이고, 반대로 낮을수록 업체 간 경쟁이 심한 시장이라는 의미다.

     

    김 선임연구원은 시·군·구 지역의 산업집중도 분석을 위해 1996년부터 2015년까지 5년 단위의 각 의원별 매출액을 HHI 지수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 시·군·구 전 지역에서 이들 모두 경쟁이 심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도시 지역은 한의원과 치과, 의원 모두 HHI지수가 지속 감소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반면 농어촌인 군은 HHI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지만 이마저도 감소 경향을 보였다.

     

    한의원의 경우에는 시·군·구 지역에서 모두 HHI가 감소 경향을 나타냈는데 그중 군 지역에서 HHI가 가장 크고 구 지역에서 HHI가 가장 작았다. 이는 군 지역에서는 아직 경쟁이 포화되지 않은 시장임을 의미하고 있으며, 대도시 지역의 경쟁이 가장 심한 시장 상황임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한의원과 의원의 HHI 경향성이 구 지역에서는 전혀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대해 김 선임연구원은 한의원과 의원의 경쟁 영역이 의료시장 관점에서 같지 않을 수도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치과의 경우 시·군 지역에서 HHI가 유의미하게 하락하는 추세를 보여 도시와 농어촌 지역 모두에서 경쟁이 심화하는 경향을 나타내는 것으로도 분석됐다.

     

    김 선임연구원은 “농어촌 지역에서 한의원, 치과, 의과 모두 경쟁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나 아직도 진행형이므로 군 지역에 대한 의료 균형 정책이 필요하다”며 “또 의원과 비교하면 한의원, 치과의 지방 경쟁 정도는 아직 낮은 상태이므로 의료 불균형에 대한 보건 정책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