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학연구원과 대한한의사협회 한의학정책연구원은 최근 중의약 통계 동향을 효율적으로 분석·파악하고, 지속가능한 자료 조사 및 관리 방안을 마련코자 ‘중의약 통계·정책 자료출처 조사 및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본란에서는 보고서에 게재된 내용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중국의 중의약산업을 살펴볼 수 있는 주요 통계로는 중의약관리국이 주관하는 ‘중국중의약연감’과 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편찬하는 ‘중국 위생건강통계연감’, 국가통계국의 ‘중국통계연감’ 등이 있다.
중의약 전체의 세부 통계를 보기 위해서는 중국중의약연감을 활용해야 하지만, 서의와의 비교를 위해서는 중국의료를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는 위생건강통계연감을 함께 살펴봐야 하며, 중국 전체의 산업 현황을 참고하기 위해서는 중국통계연감을 확인해야 한다.
이와 관련 연구자들은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의 중의약에 대한 투자는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적 지원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는 중국 중의약의 상황을 분석·비교해 우리에게 적합한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해야 한다”며 “이번 보고서에서는 중의약 연구에 필요한 3개의 연감의 특징은 물론 그 안에서 살펴볼 수 있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소개해 향후 중의약 관련 연구시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중의약연감, 한의학과의 비교연구시 가장 많이 활용
우선 ‘중국중의약연감’은 1983년부터 매년 중국 중의약 업무 관련 각 분야별 현황과 발전성과 등을 종합해 모은 자료집으로, 2003년판부터는 행정편과 학술편으로 나눠 출간되고 있다.
중의약연감의 행정편 속 통계자료는 ‘전국 중의약 통계 발췌자료’ 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는데, 1987년부터 2017년까지의 중의약 통계 자료를 HTML 및 EXCEL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2017년판 기준으로 수록 자료는 △중의자원 △중의의료기관 운영과 서비스 △중의교육 △중의약과학연구 △중의재정교부금 등 총 5개 파트로 나눠져 있다.
중의자원은 중의기관의 침상수, 종사자 수, 인력 구성, 증감현황, 침상 대비 인력 수 및 지역별 세부 상황 등 중의기관의 전체적인 현황과 자원이용률을 살펴볼 수 있으며, 중의의료기관 운영과 서비스에서는 중의병원의 병상 사용 현황과 치료업무 현황 및 사회 경제적 효과 등을 종합병원과의 비교해 볼 수 있다.
또 중의교육은 전국의 고등·중등 중의약대학의 학생과 교육 업무에 종사하는 인력의 현황, 고정자산 등을 수록해 중의약교육의 전체적인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중의약과학연구에서는 중의약 연구기관의 인력, 설비, 기술, 기본 건설, 연구과제와 경비 현황 등의 정보를 통해 중국의 중의약 연구의 역량과 발전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이밖에 중의약사업 재정 교부금 파트에서는 국가재정 지출과 위생부의 의료위생 재정 부조금 현황 및 내역을 살펴볼 수 있다.
연구진은 “중의약연감은 중의약 관련 현황을 가장 많이 수록하고 있는 국가급 연감으로, 한의학과의 비교연구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자료”라며 “하지만 한국한의약연감의 내용 구성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중의약연감 외의 자료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다른 국가급 연감자료도 함께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위생통계연감, 위생건강사업 및 건강수준 통계데이터 수록
이와 함께 ‘중국위생건강통계연감’은 중국 보건위생사업 발전과 지역 거주민 건강 현황을 모은 자료로, 중국 31개 성, 자치구, 직할시 각각의 위생건강사업과 현재 거주민의 건강수준에 대한 통계데이터를 수록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발행된 2018년판 위생통계연감은 총 16개 분야로 나누어져 있으며, △위생기관 △위생인원 △위생시설 △위생경비 △의료서비스 △일차의료 위생서비스 △중의약 서비스 △모자보건과 육아 △인민건강 수준 △질병통제와 공공위생 △거주민 질병 사망 원인 △식품안전과 위생건강 관리감독 △의료보장 △인구지표 △주요 사회경제 지표 △세계 각국의 위생현황 등의 내용이 수록돼 있다. 각 장마다 주요 통계 해석을 기술하고 있으며, 자료의 출처, 통계 범위, 통계 방법과 역사적 변화에 관련된 간단한 내용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2004년부터 2013년 데이터는 인터넷에서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지만, 2014년도 자료부터는 무료로 열람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도서 판매 사이트에서 전자판이나 서적형태로 구매해야 한다. 서적 형태보다는 전자판의 경우 배송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국외에서 구매할 경우 전자판으로 구매하는 것이 효율적이지만 매해 데이터가 PDF 형태일 때도 있고, EXCEL 형태일 때도 있어 원하는 자료의 형태로 자유롭게 받아보기는 힘들다.
통계연감, 중의학 서비스 및 중성약, 중약음편 자료 수록
또한 국가통계국이 주관해 매년 발행하고 있는 ‘중국통계연감’은 중국 경제와 사회 발전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 통계자료로, 중국 각 성, 자치구, 직할시의 경제·사회 분야 통계 데이터를 수록하고 있다.
‘중국통계연감’ 안에는 중의약 단독 카테고리는 없지만, 중국통계연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중국통계국 사이트의 데이터 검색에서 중의학 서비스와 중성약, 중약음편 등에 대한 일부 자료를 성(省)별·월별·분기별·연도별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중국중의약연감과 중국위생연감에도 수록돼 있는 중의병원 수, 중의병원 침상 수, 입원인 수, 진료인 차수 등을 연도별로 검색 가능하고, 중성약과 관련된 통계 정보로는 중성약 생산량, 중성약 제조 하이테크산업의 기업 수 및 총 생산액, 이윤액, 연구와 시험 발전 경비지출액 등의 정보와 중국식 조제약 수출금액 통계정보가 수록돼 있다.
이밖에 중약음편의 경우에는 중약음편 가공공업 생산자 출하 가격 지수를 확인할 수 있는 등 중의약산업 정보를 한눈에 찾아보기는 힘들지만 중국의 보건 분야나 전체적인 중국의 다른 분야 자료와 함께 살펴볼 때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