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22.8℃
  • 맑음26.7℃
  • 맑음철원28.2℃
  • 맑음동두천28.8℃
  • 맑음파주28.3℃
  • 맑음대관령24.9℃
  • 맑음춘천26.5℃
  • 맑음백령도25.9℃
  • 맑음북강릉24.6℃
  • 맑음강릉25.9℃
  • 맑음동해24.0℃
  • 맑음서울29.1℃
  • 맑음인천25.9℃
  • 맑음원주27.7℃
  • 맑음울릉도22.7℃
  • 맑음수원27.9℃
  • 맑음영월27.1℃
  • 맑음충주27.7℃
  • 맑음서산27.7℃
  • 맑음울진22.9℃
  • 맑음청주28.2℃
  • 맑음대전28.0℃
  • 맑음추풍령26.2℃
  • 맑음안동26.5℃
  • 맑음상주26.6℃
  • 맑음포항22.9℃
  • 맑음군산26.7℃
  • 맑음대구26.4℃
  • 맑음전주28.1℃
  • 맑음울산24.0℃
  • 맑음창원26.2℃
  • 맑음광주28.5℃
  • 맑음부산25.2℃
  • 맑음통영24.6℃
  • 맑음목포24.2℃
  • 맑음여수25.2℃
  • 맑음흑산도22.6℃
  • 맑음완도27.2℃
  • 맑음고창27.7℃
  • 맑음순천27.0℃
  • 맑음홍성(예)29.3℃
  • 맑음27.4℃
  • 맑음제주25.2℃
  • 맑음고산22.7℃
  • 맑음성산24.6℃
  • 맑음서귀포24.7℃
  • 맑음진주26.3℃
  • 맑음강화27.0℃
  • 맑음양평26.6℃
  • 맑음이천27.9℃
  • 맑음인제26.7℃
  • 맑음홍천26.9℃
  • 맑음태백25.8℃
  • 맑음정선군27.4℃
  • 맑음제천26.2℃
  • 맑음보은26.6℃
  • 맑음천안26.6℃
  • 맑음보령27.5℃
  • 맑음부여27.1℃
  • 맑음금산27.7℃
  • 맑음27.1℃
  • 맑음부안27.3℃
  • 맑음임실26.5℃
  • 맑음정읍28.5℃
  • 맑음남원27.8℃
  • 맑음장수27.1℃
  • 맑음고창군27.6℃
  • 맑음영광군26.9℃
  • 맑음김해시26.8℃
  • 맑음순창군27.2℃
  • 맑음북창원27.1℃
  • 맑음양산시28.0℃
  • 맑음보성군26.1℃
  • 맑음강진군26.8℃
  • 맑음장흥27.8℃
  • 맑음해남26.8℃
  • 맑음고흥27.4℃
  • 맑음의령군25.9℃
  • 맑음함양군28.6℃
  • 맑음광양시27.0℃
  • 맑음진도군26.7℃
  • 맑음봉화27.0℃
  • 맑음영주26.0℃
  • 맑음문경26.7℃
  • 맑음청송군27.0℃
  • 맑음영덕23.3℃
  • 맑음의성28.1℃
  • 맑음구미28.1℃
  • 맑음영천25.8℃
  • 맑음경주시26.0℃
  • 맑음거창27.9℃
  • 맑음합천26.7℃
  • 맑음밀양27.1℃
  • 맑음산청27.5℃
  • 맑음거제25.0℃
  • 맑음남해25.8℃
  • 맑음26.4℃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8일 (일)

간호학원 등 간호조무사 교육기관 지정·평가제도 시행

간호학원 등 간호조무사 교육기관 지정·평가제도 시행

복지부 장관 지정기관에서 교육 이수한 경우만 국가시험 응시 가능



간호조무사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올해부터 간호조무사 교육기관에 대한 지정·평가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가 ‘2017년도 지정·평가제도 시행계획’을 지난 19일 공고했다.



이는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에 대한 지속적인 질 관리를 통해 의료현장에서 요구하는 질 높은 간호조무사 양성체계를 구축하고자 의료법 제80조 제1항 및 제2항을 개정,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 지정평가가 의무화된데 따른 것이다.



따라서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은 의무적으로 복지부장관의 지정평가를 받아야 하며 지정평가를 받은 교육훈련기관에서 교육과정(이론 740시간+실습 780시간)을 이수한 사람만 국가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진다.



대상기관은 △초·중등 교육법 제2조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 41개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원 557개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7개 등 약 605개 기관이다.



현재 운영 중인 교육기관은 2년간 유예기간이 부여되며 2019년 이전까지 복지부의 지정·평가를 받아야 하며 지정을 받지 못할 경우 2019년도에 해당기관에 입학하는 교육생은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없게 된다.

올해 신규 설치·운영한 교육기관은 올해 지정·평가를 받아야 하며 지정 받지 못할 경우 2018년 입학생은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교육기관 평가는 복지부로부터 위탁 받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단을 통해 서면평가와 현지평가를 실시하게 되며 이론 및 실습 교육과정, 교·강사 기준, 재정운영 및 교육시설, 교육성과 등에 대해 평가한 후 △지정(3년) △조건부 지정(2년) △지정불가(국가시험 응시 제한)로 판정한다.



1주기 지정·평가는 올해 하반기와 2018년 상·하반기에 거쳐 3차례 시행된다.

올해 하반기 평가를 받고자 하는 교육기관은 21일부터 오는 27일까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 신청하면 된다.



한편 복지부는 지정·평가 완료 후 그 결과를 홈페이지(www.mohw.go.kr) 등을 통해 공개, 간호조무사 자격시험 수험생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