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지금 이 시간에도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진료와 연구에 헌신하고 계신 회원 여러분께 존경의 마음을 담아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올립니다.
참으로 안타깝게도, 코로나 19 확진자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이미 봉쇄전략에서 완화전략으로 방침을 바꾸고 감염병 대응 단계를 최고수위인 ‘심각’으로 격상했습니다.
이 같은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회원 여러분께서 겪고 계신 정신적, 경제적 고통과 피해도 매우 크시리라 생각됩니다. 불가항력적인 재난사태라고는 하지만 대한한의사협회 회무를 맡고 있는 중앙회장으로서 큰 책임감을 느끼며, 회원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협회에서는 이처럼 어려운 상황에 힘들어하고 계실 회원 여러분께 도움을 드리고자 기본적인 감염 예방 물품 제공부터 코로나 19로 인한 휴진 및 격리조치에 따른 경제적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특히,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 대구·경북지역에 계신 회원분들의 고충을 감안하여 해당 지역 회원분들께 진료용 마스크와 손 소독제를 우선 지원하고, 대구 지역 모든 한방의료기관에 현재 중국에서 코로나 19 치료에 활용 중인 청폐배독산 연조엑스제와 은교산, 마행감석탕, 곽향정기산 등 약제 및 협회의 진료지침 등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협회에서는 한의약을 적극 활용하여 코로나 19의 전파를 차단하고, 감염 예방과 확진자 치료에 나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여러 조치들을 취하고 있습니다.
진료 시 사용되는 물품과 한약제, 한약제제 등의 수급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부, 제약회사, 관련업체 등과 협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외용 대국민 홍보자료와 대내용 진료지침 등을 제작 중에 있습니다. 또한 더욱 상세한 관련 교육자료를 인터넷 보수교육자료 등으로 구체적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진행상황은 회원 여러분께 지속적으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대구지역에서 검체 채취를 담당할 의료인을 선발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에 참여를 희망한 한의사 회원 50여명의 명단을 취합해 제출함으로써 국가방역시스템에서 한의사의 역할 확대를 도모하였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이번 코로나 19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한의약의 치료효과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동참이 절실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하고 필요한 것은 전화상담 및 처방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입니다. 정부가 한시적으로 허용한 전화상담과 처방이 한의원과 한방병원에서도 가능해진 만큼, 코로나 19의 효과적인 확산방지를 위해 한의사의 의료적 판단에 따라 안전성 확보가 가능한 환자에 대한 전화 처방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협회에서도 지난 긴급기자회견에서도 강조했듯이 한의원과 한방병원에서 전화 상담과 처방이 가능하다는 내용을 국민 여러분께서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언론 보도를 포함한 다각적인 방안을 추진하겠습니다.
잘 알고 계신 것처럼, 이미 중국에서는 한양방 협진을 국가 공식 진료지침에 포함시키고 청폐배독탕을 경증과 보통, 중증환자별로 실제 투약함으써 치료에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협회는 전문 학회와 한의학연구원 자료, 6판까지 공개된 중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진료지침 등의 내용을 종합한 ‘코로나 19 치료를 위한 한의약 진료지침’ 초안을 마련했으며, 회원 여러분께서 전화상담과 처방을 포함한 코로나 19 치료에 근거자료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최종 감수가 끝나는 대로 제공해 드릴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온 나라가 재난사태에 빠져 있는 요즘, 의료인으로서 우리 한의사의 막중한 책무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시겠지만, 이번 사태로부터 대한민국을 지켜내는데 한의약이 큰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한의약의 우수한 예방 및 치료효과를 재차 각인시킬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협회 역시 회원 여러분께서 진료와 연구에만 몰두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해 가일층 노력할 것이며, 특히, 이번 코로나 19 사태가 완전히 종식되는 그 날까지 회무역량을 총집중하여 회원 여러분 지원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