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7.9℃
  • 맑음16.7℃
  • 맑음철원18.3℃
  • 맑음동두천20.2℃
  • 맑음파주19.2℃
  • 흐림대관령13.8℃
  • 맑음춘천17.5℃
  • 맑음백령도18.2℃
  • 맑음북강릉17.6℃
  • 구름많음강릉17.9℃
  • 맑음동해18.2℃
  • 맑음서울22.7℃
  • 맑음인천22.5℃
  • 흐림원주20.8℃
  • 맑음울릉도18.6℃
  • 흐림수원22.6℃
  • 흐림영월18.7℃
  • 흐림충주21.0℃
  • 맑음서산19.1℃
  • 구름많음울진19.2℃
  • 구름많음청주22.1℃
  • 구름많음대전20.7℃
  • 흐림추풍령18.7℃
  • 구름많음안동19.2℃
  • 흐림상주20.2℃
  • 비포항20.2℃
  • 구름많음군산21.6℃
  • 구름많음대구19.5℃
  • 구름많음전주21.5℃
  • 비울산18.6℃
  • 구름많음창원20.2℃
  • 구름많음광주21.2℃
  • 흐림부산19.7℃
  • 흐림통영19.7℃
  • 구름많음목포21.5℃
  • 흐림여수20.2℃
  • 구름많음흑산도19.9℃
  • 흐림완도21.2℃
  • 구름많음고창21.4℃
  • 구름많음순천18.6℃
  • 맑음홍성(예)20.0℃
  • 맑음20.9℃
  • 비제주19.9℃
  • 구름많음고산19.9℃
  • 구름많음성산20.8℃
  • 흐림서귀포22.4℃
  • 구름많음진주18.3℃
  • 맑음강화18.5℃
  • 흐림양평20.6℃
  • 구름많음이천21.6℃
  • 맑음인제15.1℃
  • 흐림홍천18.3℃
  • 흐림태백14.8℃
  • 흐림정선군15.9℃
  • 흐림제천18.6℃
  • 흐림보은19.6℃
  • 구름많음천안21.2℃
  • 맑음보령19.7℃
  • 맑음부여20.5℃
  • 흐림금산20.5℃
  • 흐림20.5℃
  • 구름많음부안21.8℃
  • 구름많음임실20.5℃
  • 구름많음정읍21.4℃
  • 구름많음남원19.9℃
  • 구름많음장수18.0℃
  • 구름많음고창군21.4℃
  • 구름많음영광군21.2℃
  • 구름많음김해시19.7℃
  • 구름많음순창군20.6℃
  • 구름많음북창원19.7℃
  • 구름많음양산시20.8℃
  • 구름많음보성군20.9℃
  • 구름많음강진군20.5℃
  • 구름많음장흥21.5℃
  • 흐림해남20.8℃
  • 흐림고흥20.4℃
  • 구름많음의령군18.9℃
  • 흐림함양군18.2℃
  • 구름많음광양시20.2℃
  • 흐림진도군21.4℃
  • 흐림봉화18.0℃
  • 구름많음영주18.0℃
  • 흐림문경19.5℃
  • 흐림청송군18.9℃
  • 흐림영덕19.1℃
  • 흐림의성20.1℃
  • 구름많음구미20.8℃
  • 구름많음영천19.1℃
  • 흐림경주시18.9℃
  • 구름많음거창18.3℃
  • 흐림합천19.8℃
  • 구름많음밀양21.2℃
  • 흐림산청17.9℃
  • 흐림거제19.1℃
  • 구름많음남해19.2℃
  • 구름많음20.8℃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5일 (목)

감염병 관리 위해 정부-지자체 협력 강화

감염병 관리 위해 정부-지자체 협력 강화

최근 집단발생 한 홍역 대응 토론 예정



감염병



[한의신문=최성훈 기자]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중앙-지자체간 감염병 검사분야대응 능력 및 협력 강화를 위해 16일 ‘2019년도 상반기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검사 부서장 회의’를 대전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매년 2회 개최되는 부서장 회의는 감염병 검사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질병관리본부와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이 한자리에 모여 국내발생 및 신종·해외 유입가능 감염병의 실험실검사 전반에 대한 현안을 논의하고 상호정보교류와 협력을 견고히 하는 소통의 장이다.



이번 회의는 최근 집단발생으로 국민적 관심이 컸던 홍역 대응에 있어 중앙과 지자체의 사례 및 경험을 공유하고, 감염병 대응의 실험실 검사와 분석 역량 강화를 위한 심도 있는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홍역 발생 시 정부의 대응 및 환자관리 정책, 실험실검사와 분석의 의미를 발표하고,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지자체의 홍역 대응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 지난해 지자체의 감염병 대응 강화를 위해 구축한 권역별 협력체계를 민간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해 감염병 검사 대응을 정부 주도에서 정부·민간 공동대응 체제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이번 회의를 통해 감염병 유행시 검사분야 대응은 중앙·지자체간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공감대를 넓히겠다”며 “향후 어떠한 감염병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고 정확한 실험실검사와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호협력을 강화하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