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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9일 (금)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진단의학 역할 매우 중요해질 것”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진단의학 역할 매우 중요해질 것”

진단의학 전문의제도 활성화, 대학교육이 기초가 돼야 해
‘2021 대한한의진단학회 학술대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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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신문=김태호 기자]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진단 부분이 중요하며, 이를 활성화하는데 있어 한의과대학 교육과 진단학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의제도가 뒷받침 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대한한의진단학회는 지난 14일 ‘2021년 대한한의진단학회 학술대회’를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 감염병 대응에 필요한 진단 파트를 체계적으로 형성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 진단의학 전문의 제도 필요성 대두

 

상지대 한의과대학 남동현 교수는 “한의계에서 진단학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과목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언급돼 왔다”며 “코로나19 사태를 경험하면서 치료영역이 체계적으로 형성되기 위해서는 진단파트가 필수적임을 모두가 느꼈을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한의계에도 진단의학 전문의 제도와 관련된 교육과정을 만들 필요가 있다. 또한 진단의학 분야 뿐만 아니라 한의계 전문의제도 전체가 변화돼야 한다”며 “한의사전문의제도가 20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양방에 비해 진료지원과가 구성돼 있지 않아 이번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함에 있어 한계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남 교수에 따르면 △공적 및 사적 분야 보장성 확대에 발맞춰 의료수요자의 한의사 진단 정확성에 대한 요구 증가 △한의사 의료기사지도권 부재 등으로 인해 한·양방 임상정보에 대한 통합적 관리의 어려움 △한·양방 이원화된 의료체계로 진단 및 치료방법 선택, 치료원칙 적용에 혼란 가중 △한의사의 치료역량 극대 등 한의진단의학 전문의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지만 진료지원과가 구성될 수 없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중국·일본과 우리나라 전문의 제도의 차이점을 비교하며, 의료면허에 대한 정부의 개입이 우리나라 전문의 제도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실제 중국은 중서결합의가 진단과정에 있어서는 양방에서 사용하는 검사기기들을 원활하게 사용하면서 중의학을 통해 치료를 하는 형태를 띄고 있으며, 일본은 전통의학과 서양의학이 일원화된 체계로 운영되고 동양의학 진단영역의 전문과목을 별도로 설치 운영하지 않아 자율적인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남 교수는 ‘진단의학 전문의제도 연구’ 발표를 통해 한의진단의학 전문의 제도(안)의 교육목표·교육과정들을 소개하며, 기존 8개 전문의제도와 비교해 2년차 제도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 진단의학 정착 위해서는 대학교육 과정 변화 필요

 

‘한의진단학 관련 내용 중심의 한의학교육인증기준 소개’ 강연을 맡은 정현종 원광대 한의과대학 교수는 “한의진단학이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대학 교육을 통해 통합적인 진찰·진단·검진 능력과 더불어 전문적인 건강모니터링·평가·상담 능력을 갖춰야 한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진단학회에서 공통된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기본술기와 OSCE를 적극 개발해 타 대학간 교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교수는 KAS2021 교육과정에 맞춰 일차진료에서 필요한 진단학 내용들을 기본적으로 발굴하고, 준비해야할 과정들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KAS2021 평가 관련 항목 10가지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여기에는 △기본 수준의 진료역량, 공통된 구체적 학습성과 △교육성과 △능동적 학습 지원 교육과정,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OSCE, CPX 구성에서 한의진단학의 교육내용 △환자면담기법, 기본 진찰 술기 OSCE △선택과목 운영 △ 한의진단학 관련 과목 교육성과에 지식, 술기, 태도에 공통 내용 포함 △형성·기초종합·임상종합평가 실시 △필수환자군 진찰에 필요한 내용 제공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특히 정 교수는 “지식과 술기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라며 “각 학교만의 다양성도 있어야 하고, 임상술기 교육에 적극 참여해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각 학교만의 다양성과 능동적 연구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교수님들의 능동적 학습법이 뒷받침 돼야 하고, 주기적인 형성 평가와 실습이 동반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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