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20.9℃
  • 구름많음19.8℃
  • 구름많음철원20.0℃
  • 구름많음동두천22.1℃
  • 구름많음파주21.6℃
  • 구름많음대관령14.8℃
  • 구름많음춘천20.0℃
  • 박무백령도21.4℃
  • 구름많음북강릉19.7℃
  • 구름많음강릉19.7℃
  • 맑음동해19.5℃
  • 구름많음서울23.2℃
  • 구름많음인천23.7℃
  • 구름많음원주20.9℃
  • 구름많음울릉도19.5℃
  • 맑음수원22.7℃
  • 구름많음영월18.6℃
  • 흐림충주20.7℃
  • 구름많음서산23.2℃
  • 구름많음울진20.8℃
  • 구름많음청주22.6℃
  • 구름많음대전22.0℃
  • 맑음추풍령20.8℃
  • 구름많음안동17.8℃
  • 구름많음상주21.0℃
  • 구름많음포항20.6℃
  • 구름많음군산22.3℃
  • 구름많음대구20.3℃
  • 맑음전주23.2℃
  • 박무울산19.5℃
  • 구름많음창원22.0℃
  • 구름많음광주22.7℃
  • 구름많음부산21.8℃
  • 구름많음통영21.7℃
  • 구름많음목포21.4℃
  • 흐림여수21.9℃
  • 구름많음흑산도20.9℃
  • 구름많음완도21.5℃
  • 구름많음고창22.5℃
  • 흐림순천21.2℃
  • 박무홍성(예)23.1℃
  • 구름많음21.8℃
  • 흐림제주22.5℃
  • 구름많음고산21.1℃
  • 구름많음성산22.0℃
  • 구름많음서귀포22.7℃
  • 구름많음진주21.1℃
  • 구름많음강화22.3℃
  • 구름많음양평20.6℃
  • 구름많음이천21.8℃
  • 구름많음인제16.6℃
  • 구름많음홍천18.2℃
  • 맑음태백17.7℃
  • 구름많음정선군15.1℃
  • 구름많음제천17.8℃
  • 구름많음보은19.7℃
  • 구름많음천안20.7℃
  • 구름많음보령24.5℃
  • 맑음부여22.0℃
  • 구름많음금산21.2℃
  • 구름많음22.0℃
  • 맑음부안23.3℃
  • 구름많음임실21.6℃
  • 구름많음정읍23.5℃
  • 구름많음남원21.1℃
  • 구름많음장수19.5℃
  • 구름많음고창군21.9℃
  • 구름많음영광군22.1℃
  • 구름많음김해시21.9℃
  • 구름많음순창군20.8℃
  • 구름많음북창원22.5℃
  • 구름많음양산시21.8℃
  • 흐림보성군21.4℃
  • 구름많음강진군20.8℃
  • 구름많음장흥21.2℃
  • 구름많음해남20.9℃
  • 흐림고흥21.9℃
  • 구름많음의령군
  • 구름많음함양군20.3℃
  • 구름많음광양시21.9℃
  • 구름많음진도군20.6℃
  • 맑음봉화17.1℃
  • 흐림영주16.8℃
  • 구름많음문경20.3℃
  • 구름많음청송군15.6℃
  • 맑음영덕19.8℃
  • 맑음의성19.3℃
  • 맑음구미22.3℃
  • 맑음영천18.7℃
  • 맑음경주시20.1℃
  • 구름많음거창20.5℃
  • 흐림합천21.2℃
  • 구름많음밀양22.6℃
  • 구름많음산청20.4℃
  • 구름많음거제21.3℃
  • 흐림남해21.7℃
  • 구름많음21.9℃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7일 (토)

의료인 건강검진 의무화 법안 추진

의료인 건강검진 의무화 법안 추진

이주영 의원, 의료법 개정안 발의…어길 시 형사처벌



GettyImages-a9746328



[한의신문=윤영혜 기자]의료기관 종사자의 건강검진을 의무화하고 이를 어길 시 형사처벌이 가능한 법안이 추진된다.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이주영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25일 이같은 내용의 의료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의료인 및 의료기관 종사자는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받도록 의무화하고, 의료기관의 장은 건강진단을 받지 않거나 건강진단 결과 감염병에 감염된 자를 의료업무에 종사할 수 없도록 했다.



또 해당 규정을 위반한 경우 행정제재 및 형사처벌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을 마련하도록 했다.



최근 서울 소재 병원에서 결핵에 걸린 간호사를 통해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료인 등의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의무화하고, 의료기관의 장 또한 소속 의료인 등에 대한 건강진단 결과 등을 바탕으로 의료업무 종사 여부를 결정하도록 해 관리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현행법상에서는 의료기관에서 환자와 접촉하는 의료인이나 의료기관 종사자가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받아야 한다는 의무 규정이 없고, 의료기관의 장 역시 소속 의료인 등에 대한 별도의 관리의무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이주영 의원은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의료인 및 의료기관 종사자는 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해 업무를 수행하는 만큼 의료행위 등 관련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적절한 건강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의료인 등은 환자와의 접촉 과정에서 감염병 등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고, 이를 통해 다른 환자에게 감염병을 옮길 수도 있는 만큼 위생관리기준을 철저히 준수할 필요가 있다"고 법안 발의 배경을 밝혔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