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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9일 (금)

온라인 소통·협력 플랫폼 ‘바이오 아고라’ 오픈

온라인 소통·협력 플랫폼 ‘바이오 아고라’ 오픈

효율적인 홍보 및 마케팅 채널, 상시적인 소통의 장으로 활용 가능
진흥원, 보건산업 비즈니스 협업 및 혁신의 공간으로 자리매김 ‘기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이하 진흥원)은 보건산업 분야 관계자들이 모여 기술 및 제품의 정보를 공유하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온라인 소통·협력 플랫폼 ‘바이오 아고라(bioagora)’를 지난달 31일부터 오픈했다.


‘바이오 아고라’는 고대 그리스 도시 국가인 폴리스(Polis) 내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주제로 토론이 이뤄졌던 아고라 광장에서 모티브를 얻은 보건산업분야 특화된 온라인 비즈니스 네트워킹 커뮤니티를 말한다.


진흥원은 이 플랫폼을 통해 연구자, 창업기업, 중견기업 및 다국적 기업, 투자기관, 사업화 기관 등이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협력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오픈 이노베이션을 위한 온택트(Ontact) 생태계를 조성코자 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등장으로 우리 삶의 방식이 언택트(Untact-비대면)로 바뀌면서 기존 사업화 촉진 및 협업의 개념이 혁명적으로 전환되고 있지만, 비대면 서비스 전략은 주로 금융이나 유통 등의 산업 분야에 국한되어 강조돼 왔다. 또한 오프라인 중심으로 기회를 제공하는데 그치거나 상호간 상이한 기대와 요구를 좁히기 어려운 한시적 일정으로 진행하던 그동안의 방식으로는 오픈 이노베이션이 활성화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러한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진흥원에서는 매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보건산업 전문 국제박람회 ‘바이오코리아’를 올해 국내에서는 첫 번째로 온라인 컨벤션 행사로 진행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보건산업 분야 교류 촉매제로서의 역할을 다함은 물론 국내외 다수 기업의 참가를 이끌어내 지속적인 공동 발전 및 교류를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를 계기로 기업들의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장려하고 상시적으로 유용한 콘텐츠를 양산하는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졌다.


이에 진흥원은 ‘바이오 아고라’를 우수한 기술 및 제품의 홍보, 사업화 촉진 및 협력, 다양한 의제에 대한 토론, 활발한 소통과 협업이 이뤄지는 온라인 비즈니스 네트워킹 커뮤니티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바이오 아고라’는 언제든 원할 때 보유한 기술 및 제품 정보나 최신 소식을 보건산업 분야 핵심 관계자에게 중점적으로 알릴 수 있어 효율적인 홍보 및 마케팅 채널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공동연구, 시장진출, 기술이전 및 거래 등 다양한 의제로 상시 소통함으로서 상호 협력 및 혁신 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더 나아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기술 정보부터 산업동향, 지원사업, 투자정보 등에 이르기까지 보건산업 분야의 특화된 다양한 정보들을 수시로 탐색, 수집, 공유할 수 있도록 One-Stop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와 관련 엄보영 진흥원 본부장은 “상생 협력과 동반 성장이 가능한 오픈 이노베이션 커뮤니티 운영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바이오 아고라가 보건산업 분야의 산·학·연·병 관계자간 원활한 소통과 협력의 기회를 확대시킴으로서 기술 및 사업의 고도화를 촉진시키고 급변하는 생태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성장동력 마련과 창업 생태계 기반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바이오아고라’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https://www.khidi.or.kr/bioagora)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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