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5.1℃
  • 맑음-0.3℃
  • 맑음철원-1.4℃
  • 맑음동두천-0.4℃
  • 맑음파주0.0℃
  • 맑음대관령-2.2℃
  • 맑음춘천1.8℃
  • 구름많음백령도4.7℃
  • 맑음북강릉6.3℃
  • 맑음강릉6.7℃
  • 맑음동해6.2℃
  • 맑음서울1.6℃
  • 맑음인천1.5℃
  • 맑음원주-0.7℃
  • 구름많음울릉도4.9℃
  • 맑음수원2.3℃
  • 맑음영월1.4℃
  • 맑음충주0.8℃
  • 맑음서산3.9℃
  • 맑음울진7.7℃
  • 맑음청주2.7℃
  • 맑음대전4.7℃
  • 맑음추풍령1.7℃
  • 맑음안동3.2℃
  • 맑음상주3.1℃
  • 맑음포항6.1℃
  • 맑음군산4.7℃
  • 맑음대구5.2℃
  • 맑음전주4.4℃
  • 맑음울산5.0℃
  • 맑음창원5.9℃
  • 맑음광주5.5℃
  • 맑음부산6.8℃
  • 맑음통영7.6℃
  • 맑음목포4.6℃
  • 맑음여수7.3℃
  • 구름많음흑산도6.6℃
  • 맑음완도8.6℃
  • 맑음고창4.7℃
  • 맑음순천5.3℃
  • 맑음홍성(예)3.9℃
  • 맑음2.0℃
  • 구름많음제주8.5℃
  • 구름많음고산7.0℃
  • 맑음성산7.9℃
  • 구름조금서귀포12.5℃
  • 맑음진주7.3℃
  • 맑음강화1.4℃
  • 맑음양평1.2℃
  • 맑음이천1.6℃
  • 맑음인제0.1℃
  • 맑음홍천0.2℃
  • 맑음태백0.3℃
  • 맑음정선군0.5℃
  • 맑음제천0.0℃
  • 맑음보은2.4℃
  • 맑음천안2.3℃
  • 맑음보령5.8℃
  • 맑음부여5.1℃
  • 맑음금산3.5℃
  • 맑음3.4℃
  • 맑음부안5.2℃
  • 맑음임실3.9℃
  • 맑음정읍4.5℃
  • 맑음남원4.3℃
  • 맑음장수2.9℃
  • 맑음고창군4.3℃
  • 맑음영광군4.5℃
  • 맑음김해시7.1℃
  • 맑음순창군4.1℃
  • 맑음북창원6.1℃
  • 맑음양산시7.4℃
  • 맑음보성군7.6℃
  • 맑음강진군6.3℃
  • 맑음장흥6.9℃
  • 맑음해남6.5℃
  • 맑음고흥8.3℃
  • 맑음의령군6.3℃
  • 맑음함양군5.8℃
  • 맑음광양시8.6℃
  • 구름조금진도군5.7℃
  • 맑음봉화2.0℃
  • 맑음영주1.6℃
  • 맑음문경2.2℃
  • 맑음청송군3.4℃
  • 맑음영덕4.3℃
  • 맑음의성4.7℃
  • 맑음구미4.3℃
  • 맑음영천4.5℃
  • 맑음경주시5.1℃
  • 맑음거창5.9℃
  • 맑음합천6.8℃
  • 맑음밀양6.5℃
  • 맑음산청5.7℃
  • 맑음거제5.5℃
  • 맑음남해6.9℃
  • 맑음7.5℃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05일 (금)

신간

미래병원

  • 작성자 : 한의신문
  • 작성일 : 21-08-04 13:23
  • 조회수 : 826

‘호모 헌드레드 시대’ 여러분의 병원은 '미래병원'입니까?

병원 경영자를 위한 ‘병원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것

 

미래병원.png

 

2020년 기준으로 국내에서 매일 약 세 개의 병원이 폐업하는 시대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개업 대비 폐업 비율은 65.2%에 육박한다. 칠만 개에 육박하는 병원 수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땅에서 의사가 개원만 하면 가족의 생업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종언해 버린 것이다. 

 

중소형 병원뿐 아니라 대형 병원들조차도 경쟁적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고객 유치에 매우 적극적으로 변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병원을 위한 ‘병원 브랜드’의 경쟁은 이미 시작되었고 보다 격화될 것이다. 

 

병원을 공공재(公共材)로 보는 사회적 시선과 의료산업의 여러 규제 장벽 가운데서 우리네 건강한 생활의 바탕이 되는 필수 서비스이며 보건의료 산업의 첨병이라고 할 수 있는 ‘병원’의 몸집은 비대해졌지만, 브랜드 관점에서 보면 상당히 취약하다. 

 

한마디로 병원 특히 중소형 병원들은 ‘브랜드’가 아니라 우리 동네 어떤 치과나 안과와 같은 ‘노브랜드(no-brand) 병원’으로 인식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이 책에서 ‘미래병원’은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심이 된 병원’이라고 주장한다. 병원의 본질적인 치유와 건강 증진이라는 의료 서비스의 가치는 변하지 않지만, 그 가치를 최종 의료서비스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며 그것이 바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브랜드로서 병원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장하는 성공의 열쇠이기 때문이다. 

 

100세 수명이 보편화될 ‘호모 헌드레드 시대’에 본서를 통해 국내 병원이 ‘미래병원’의 모습을 갖출 수 있길 바란다.


◆ 차례 ◆


시작하는 글


1_병원 브랜드 그리고 브랜딩

  케세라세라 브랜드에서 파워 브랜드 병원으로

  병원 브랜드와 브랜딩

  병원 브랜딩과 브랜드 가치

  브랜드 가치를 만드는 브랜딩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사례로 보는 병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병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파워 브랜드


2_병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성격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

  병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성격

  병원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

  병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도전


3_병원 브랜딩을 위한 HIP

  MIP(Mind Identity Plan)

  BIP(Behavior Identity Plan)

  VIP(Visual Identity Plan)

  성공적인 HIP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설계


4_병원 브랜딩을 위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기획

  병원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병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과정

  병원 브랜딩을 위한 전략적 포지셔닝

  병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통합적 관점 그리고 전략과 전술

  병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위한 크리에이티브 브리프


5_병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과 스토리텔링

  병원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서 스토리텔링의 역할

  병원 스토리텔링의 성공 전략

  병원 스토리텔링과 광고 카피라이팅

  병원 스토리텔링과 윤리적 원칙

  병원 캠페인 스토리텔링과 스토리텔러


6_병원 브랜딩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과 구전효과

  병원 콘텐츠 마케팅 전략

  병원 브랜딩과 구전 효과

  병원 구전 효과와 디지털 미디어


7_병원 브랜딩을 위한 미디어 전략

  병원의 미디어 전략

  병원 브랜딩과 홈페이지 그리고 블로그 커뮤니케이션

  병원 브랜딩과 소셜 미디어

  병원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 과학화


8_글로벌 병원들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사례

  클리블랜드 클리닉이 병원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비결은?

  메이요 클리닉에서 배우는 온라인 소통의 인간미


9_병원 브랜딩과 스테이크홀더 커뮤니케이션

  복합 지식융합 조직으로서 병원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환자 경험을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병원 커뮤니케이션과 스테이크홀더

  병원 스테이크홀더 리서치

  스테이크홀더 커뮤니케이션 전략

  병원 위기 관리와 위기 커뮤니케이션


10_병원 브랜딩을 위한 공간 커뮤니케이션

  병원 환경과 공간 그리고 감각 마케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병원 공간 디자인


11_병원 브랜딩을 위한 사이니지 커뮤니케이션 전략

  간판의 역사와 의미

  사인에 대한 다양한 이해집단과 담론

  병원 사인의 디지털 전환: 디지털 사이니지

  국내 병원 사이지니 커뮤니케이션의 미래


12_병원 브랜딩 케이스 스터디

   CASE #1. 성빈센트병원: 병원의 존재 철학을 브랜드화한 대학 병원 브랜드

   CASE #2. 서울송도병원: 병원의 진료 방  식을 브랜드화한 전문병원 브랜드

   CASE #3. 바로선병원: 고객의 니즈를 브랜드화한 전문병원 브랜드

   CASE #4. 고운여성병원: 시대의 변화를 기회로 활용하여 재탄생한 여성 병원 브랜드

   CASE #5. 보구한의원: 한방의 기존 패러다임에 도전하는 한의원 브랜드

   CASE #6. 카나리아 라이프 사이언스: 브랜드 사업을 통해 병원의 브랜드를 구축


마치는 글


네티즌 의견 0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