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열린 ‘한의약통합돌봄사업 성과와 과제 국회토론회’에서는 성공적인 한의 통합돌봄 사업 지역 사례로 광주 서구의 한의방문진료가 소개됐다.
광주 서구 한의 방문진료는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총 82명으르 대상으로 7명의 한의사가 7560만원 예산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12회까지 진료를 받은 환자 3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5점 만점 기준 모든 항목이 4.5점 이상으로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한의 방문진료를 다시 받을 의향은 4.9로 한의진료에 대한 요구도 역시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방문횟수는 주1회 64.9%, 주2회 32.4%로, 기본 주1회로 진행하되 환자의 요구와 건강상황을 판단해 주2회로 진행했다.
효과적인 사업 운영의 비결로는 방문전담한의사, 의료코디, 행복매니저앱의 활용 등이 거론됐다.
윤종성 광주 서구청 통합돌봄과장은 “방문전담 한의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환자를 관리하는데 일관성이 있고 서비스 연계 및 효과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의료코디와 관련해서는 “방문명단이 결정되면 최초 방문 일정과 주의사항은 구청의 의료코디가 환자에게 전화 안내를 했다”며 “의료코디와 각 직능 간 카톡방을 개설해 급하게 처리해야 할 내용 혹은 진료 결과 중요한 내용이 있을 경우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또 행복매니저앱과 관련해 “앱을 통해 각 직능군에서 환자 상태, 생활환경, 하고 있는 치료 혹은 중재, 계획 등을 확인하는 등 조사내용이 기록돼 있어 진료에 도움이 많이 됐다”며 “향후에는 의료코디가 행복매니저앱을 당일 확인하고 다른 직역과 연계하는 것은 물론, 동과 구청이 요구할 경우 행복매니저앱으로 화상 사례회의에 참가해 서비스 결과 또는 치료계획에 대한 조언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개선사항은?
광주 서구의 경우에는 체계적인 사업 설계와 지원으로 사업이 성공적으로 실시됐으나 여전히 제도적 미비점들이 눈에 띄었다. 이와 관련해 심희준 부천시한의사회 정책이사는 방문진료에 참여한 지역 한의사들로부터 수집한 사례들과 개선사항을 소개했다.
방문진료 시 우연히 전날 신체 마비를 발견해 응급실로 전원한 경우, 늦지 않게 골절을 확인해 수술을 받아 호전된 사례, 정신과적 문제가 있는 환자의 복지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공공기관에 연계한 사례 등이 발표됐다.
그러면서 “한의사가 방문진료를 해 적절한 시기에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경우도 있었으나 문제를 발견해도 연계할 루트가 없는 경우가 많았다”며 “시청 복지사나 시청 담당자에게 시정을 요청할 경우 정례화된 루트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치아가 좋지 않은 환자에게 유동식을 주문하려고 해도 사회복지사나 도시락 서비스 담당자와의 연결고리가 미약하다보니 전달할 대상이 없다는 것이다.
이어 심 이사는 “사업 대상자 외에 ‘보호자’에 대한 관리도 필요하다”며 “한의 주치의가 ’가족 돌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막상 방문해 보면 보호자의 건강 상태가 오히려 더 좋지 않은 사례가 종종 있었다”며 “현재 사업에서는 오직 발굴된 대상자만 스크리닝이 돼 있고 보호자에 대한 정보가 없어 부부라면 동시에 통합 돌봄 대상자로 등록돼 함께 치료,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보호자의 건강 상태까지 미리 점검돼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사례관리회의가 평일 낮 시간이라 개원의가 참여하기에는 어렵고, 명확한 대상자 선정 기준이 필요하다는 설명도 이어졌다.
성수현 한의약진흥원 정책본부 공공정책팀장은 “현재 재원은 100% 지자체에서 부담하는데 이 경우 지역별 상황에 따라 서비스가 중단될 가능성도 포함한다”며 “의과 난임 급여화 과정을 살펴보면 2006년 지자체에서 100% 부담하다 2010년부터 모니터링해 2017년에 난임 시술이 건보 적용이 된 의과의 난임 급여화 과정처럼 한의학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제공되려면 ‘건강보험 시범사업 실시’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협력적 체계를 구축해 표준화된 서비스를 추진하는 게 중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은경 한의학정책연구원장은 “전체 의료인들이 실시하는 방문진료 사업 중 80%가 한의 사업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제대로 안 알려진 부분들이 있다”며 “심지어 한의 사업을 의과사업이라고 지칭하거나 방문진료와 방문한의진료라고 구분을 하는 등 현황과 규모가 제대로 파악되고 있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급자 중 한의가 참여가 제일 높은 만큼 한의 서비스의 특장점, 통합돌봄사업 자체의 유효성이나 현황 파악이 정부 연구 주제에 포함돼 정확하게 분석됐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정영훈 보건복지부 커뮤니티케어추진단장은 “통합돌봄사업의 목표는 확실하다. 대상자가 주도적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한의학은 통합돌봄 분야에서 이와 관련해 장점이 많고 의술에 있어서도 통합적으로 접근하다보니 서비스 제공 과정 자체가 ‘통합돌봄’이라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한의학적 장점을 활용해 요양등급을 개선시킨다는 등 어느 정도의 목표까지 달성할 수 있는지 키를 가지고 데이터를 쌓고 분석하면 안정성과 유효성 등 의과에서 지적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기반이 만들어지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오진희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과장은 “지난해 첩약시범사업을 통과시키는 과정에서 이 자체를 놀라워하는 기관장들이 있었는데 의과에서 그렇게 반대했음에도 통과될 수 있었던 것은 결국에는 국민들이 원해서였다”며 “통합돌봄 분야에서 한의계가 지닌 장점을 많이 국민들이 원하고 있고 한의사들이 실제 헌신적으로 환자들이 원하는 것을 의과보다 많이 해 줄 수 있다. 잘 체계화해 국민들이 원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향후 통합 돌봄 사업을 확대하는데 크게 도움되지 않을까”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