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21.9℃
  • 흐림22.6℃
  • 맑음철원20.7℃
  • 맑음동두천22.0℃
  • 맑음파주21.2℃
  • 흐림대관령19.2℃
  • 맑음춘천22.8℃
  • 구름많음백령도22.9℃
  • 흐림북강릉21.6℃
  • 흐림강릉21.8℃
  • 구름많음동해22.6℃
  • 맑음서울24.4℃
  • 맑음인천26.1℃
  • 맑음원주22.5℃
  • 맑음울릉도24.3℃
  • 맑음수원24.9℃
  • 맑음영월20.7℃
  • 맑음충주21.1℃
  • 맑음서산24.9℃
  • 맑음울진23.4℃
  • 맑음청주24.9℃
  • 맑음대전23.9℃
  • 구름많음추풍령19.5℃
  • 맑음안동21.6℃
  • 구름많음상주22.3℃
  • 구름많음포항24.6℃
  • 맑음군산25.2℃
  • 구름많음대구24.9℃
  • 맑음전주26.0℃
  • 맑음울산23.0℃
  • 맑음창원25.6℃
  • 흐림광주26.5℃
  • 맑음부산25.2℃
  • 맑음통영24.4℃
  • 맑음목포25.1℃
  • 맑음여수26.7℃
  • 맑음흑산도23.6℃
  • 흐림완도25.2℃
  • 구름많음고창24.0℃
  • 맑음순천21.5℃
  • 맑음홍성(예)24.9℃
  • 맑음22.1℃
  • 맑음제주26.2℃
  • 맑음고산25.1℃
  • 흐림성산27.2℃
  • 구름많음서귀포26.3℃
  • 맑음진주21.6℃
  • 맑음강화22.7℃
  • 맑음양평23.2℃
  • 맑음이천21.7℃
  • 구름많음인제20.2℃
  • 맑음홍천21.2℃
  • 흐림태백19.6℃
  • 맑음정선군20.2℃
  • 맑음제천19.7℃
  • 맑음보은20.3℃
  • 맑음천안23.6℃
  • 맑음보령25.6℃
  • 맑음부여24.6℃
  • 맑음금산21.4℃
  • 맑음24.2℃
  • 맑음부안24.7℃
  • 맑음임실21.8℃
  • 맑음정읍23.5℃
  • 맑음남원25.6℃
  • 맑음장수19.6℃
  • 구름많음고창군21.9℃
  • 흐림영광군24.8℃
  • 맑음김해시24.8℃
  • 맑음순창군25.4℃
  • 맑음북창원25.1℃
  • 맑음양산시25.7℃
  • 흐림보성군24.8℃
  • 흐림강진군25.5℃
  • 흐림장흥25.3℃
  • 구름많음해남24.9℃
  • 흐림고흥24.6℃
  • 맑음의령군20.8℃
  • 맑음함양군21.2℃
  • 맑음광양시25.6℃
  • 맑음진도군22.3℃
  • 구름많음봉화19.9℃
  • 맑음영주21.6℃
  • 맑음문경22.2℃
  • 맑음청송군20.5℃
  • 맑음영덕23.3℃
  • 맑음의성20.3℃
  • 맑음구미23.0℃
  • 맑음영천21.8℃
  • 맑음경주시23.2℃
  • 맑음거창20.2℃
  • 구름많음합천21.8℃
  • 맑음밀양26.4℃
  • 맑음산청22.0℃
  • 맑음거제24.0℃
  • 맑음남해23.7℃
  • 맑음25.6℃
기상청 제공

2026년 08월 13일 (목)

대장암 환자가 커피 즐겨 마시면 생존율 36%까지 증가

대장암 환자가 커피 즐겨 마시면 생존율 36%까지 증가

증상이 진행되지 않을 가능성도 18∼22% 증가
미국 다나-파버 암 연구소 연구팀, JAMA 종양학지 17일자에 발표

대장암.jpg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하루 2잔 이상의 커피 섭취가 전이성 대장암 환자의 사망 위험을 낮추고 증상 악화를 지연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이런 효과는 하루 커피 섭취량이 많을수록 컸고 커피의 카페인 함유 여부와는 상관이 없었다.

 

21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 보스턴 다나-파버 암 연구소 첸 위안(Chen Yuan) 박사팀은 2005년 10월∼2018년 1월 진행형 또는 전이성 대장암 환자 1171명을 대상으로 커피 섭취와 생존율ㆍ진행 억제율의 상관성을 분석했다.

 

 

연구팀이 추적한 13년간 1171명의 대장암 환자 중 1092명(93%)이 숨지거나 암이 진행됐다. 

커피를 하루 4잔 이상 마신 사람은 13년의 연구기간 동안 생존 가능성이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36% 더 높았다. 

암이 완치되진 않았지만 증상이 악화하지 않는, 이른바 무진행 생존(PFS, Progression-free survival) 가능성도 22% 높게 나타났다. 

커피를 하루 2∼3잔 마신 대장암 환자의 생존율과 무진행 생존율도 각각 18% 높였다.

커피를 더 많이 마신 전이성 대장암 환자일수록 생존율이 더 높았던 셈이다. 

 

커피를 하루 한 잔 이내 마시는 대장암 환자의 암 진단 후 평균 생존 기간은 30개월인데 비해 하루 2∼3잔 마시는 환자는 32개월, 4잔 이상 마시는 환자는 39개월까지 생존 기간이 연장됐다.
커피 섭취가 대장암 치료에 주는 긍정적 효과는 카페인이 든 커피이든, 안 든 커피(디카페인)든 상관이 없었다.

연구팀은 “커피 속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ㆍ항염증 성분 등이 대장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생존 기간을 늘리는 데 기여할 수 있다”며 “커피 섭취와 대장암 환자의 생존율 사이의 연관성은 이번 연구로 확인됐지만, 실제 인과관계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커피 속 어떤 화합물이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알기 위해선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미국 하버드대학 연구진이 2017년 암 진단 후 하루에 커피를 4잔 이상 마신 대장암 환자의 조기 사망 위험이 커피를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크게 낮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해 커피가 대장암 환자에게 이로울 수 있음을 이미 보고한 바 있으나 커피 섭취와 대장암 환자의 연관성이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연구결과(커피 섭취와 진행형 또는 전이성 대장암 환자 생존의 관계, Association of Coffee Intake With Survival in Patients With Advanced or Metastatic Colorectal Cancer)는 미국 의학협회지(JAMA) 종양학회지(Oncology) 17일자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