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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도 임상술기센터 통해 진단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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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부,대학

학생들도 임상술기센터 통해 진단할 수 있어

세명대 한의과대학, 실제 진료와 비슷한 시뮬레이션 구성해 교육
태블릿 활용해 즉각적인 피드백 가능…학생들 긍정적 신호 보내
CPX, OSCE 실기시험 대비하는데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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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명대 한의과대학 조학준 학과장

 

[한의신문=김태호 기자] 한의사가 통합의사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 일차의료 임상술기 형태 교육으로의 전환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21일 세명대 한의과대학은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이하 한평원)이 주관하는 제2주기 한의학교육 평가인증에서 최우수(모범) 대학 인증을 획득했다.

 

세명대 한의과대학에 따르면 임상술기센터가 이번 제2주기 평가인증의 핵심인 ‘역량중심의 교육’에 부합하는 교육시설을 갖췄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한다.


김이화 학장은 “환자를 볼 수 있는 기본적 시스템이 마련된 것에 의의를 두고, 학생들에게 시뮬레이션을 통해 진료와 치료에 대한 기준을 전달할 수 있게 됐다”며 “임상술기센터를 통해 예비 한의사들에게 임상현장 체험 및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폭 넓게 제공해 미래형 한의학 교육을 실현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학장은 이어 “임상술기센터를 운영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기 시작했다. 학생들은 스스로 참여의 기회와 교육 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고 했고, 교수들은 학생 개개인의 역량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이는 학생들에게는 졸업 전 실제 임상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최소한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고, 교수들에게는 학생 개인별 맞춤 지도에 유리한 교육 환경이 마련됐음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다양한 진료 환경에서 임상적 능력 실현할 수 있는 임상술기센터

    

조학준 학과장은 “임상술기는 단순한 평가가 아닌 실제 학생들의 역량 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뚜렷한 목표가 있기에 실습생들에게 충분한 기회를 주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며 “그 예로 OSCE(객관적술기능력평가), CPX(진료수행평가)는 최종 시험 전 실제 상황과 같은 반복적인 연습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연습 시에는 그룹 학습을 통한 상호 관찰 및 피드백도 진행하며. 담당 교수가 카메라와 모니터를 통한 실시간 피드백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조 학과장에게 임상술기 교육, 평가 과정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다. OSCE, CPX 모듈 선정은 각 임상 과목 교실에서 학생들과 논의 후 개발할 주제를 선정, 주제 선정 시에는 임상현장의 사용 빈도와 실제 활용 가중치를 가장 먼저 고려한다.


해당 모듈의 주제, 목표, 문제 상황, 소요 기자재 및 소모품 등을 우선 설정하고, 그에 맞는 모의환자 진료 가상 시나리오와 채점표, 채점 기준표 등을 수록한 뒤 수정절차를 거치고 최종적으로 학생들에게 배포되는 차례를 거치게 된다.


개발 및 검토 완료된 술기 모듈은 임상술기센터 전자시스템에 △시험 날짜 △시험시간 △문제상황 △사용하는 시험실 수 및 채점표 등을 사전설정 등록하게 되며, 시험응시 예정인 학생들의 개개인 명단도 시스템에 등록해 관리한다.


최종 시험에서는 사전 스케줄에 따라 배정된 술기실에서 전자시스템과 연결된 태블릿을 통해 각각의 실습생이 본인 신원 및 문제 상황 등을 확인한 후 술기시험을 진행하게 된다. 시험이 끝나면 중앙 서버에 저장된 동영상을 토대로 온라인에서 상시로 채점이 가능하며, 학생들 역시 본인의 술기 시험 동영상을 열람할 수 있다.


조 학과장은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반복적인 평가와 확인 및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것이 세명대 한의과대학 임상술기센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Web 기반 디지털 평가시스템 최초 도입…TBL도 가능

 

세명대 한의과대학은 국내 한의과대학에서는 처음으로 도입한 Web 기반 디지털 평가시스템을 통해 시험 전 과정에서 태블릿을 사용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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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학생들의 TBL 교육 진행 모습

 

또한 방음벽과 one-way mirror, 방향과 확대·축소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HD 해상도 디지털 네트워크 카메라 등을 갖춰 다양한 각도에서 내부를 실시간으로 통제 관찰하며, 향후 피드백을 위한 기록과 녹화가 가능하다.


이런 최첨단 시스템을 기반으로 학생들은 표준화환자를 대상으로 절차에 따른 진료를 시행한다. 진료가 끝나면 녹화는 자동으로 종료되며 필요에 따라 사이시험을 진행할 수도 있다. 이 과정을 반복해 최대 6개로 구성된 OSCE, CPX를 한꺼번에 치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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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학과장은 “평가시스템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동료의 것과 비교해 어느 수준에 위치하고 있는지 등 각종 통계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며 “팀으로 진행된 미션에서는 동료들과 함께 피드백을 활용할 수 있는 TBL(팀 기반 학습)도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임상술기센터 더 많이 확보돼야…

 

조 학과장은 임상술기센터가 더 많이 생겨 기존 수동적인 실습교육체계에서 벗어나 임상수행능력을 배양하는데 효과적인 능동적 실습교육이 한의과대학에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학과장에 따르면 임상술기센터는 한의사로서 필수적인 임상수행능력을 갖추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최신의 교육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다는 것. 또한, 가까운 미래에는 한의사 국가고시에 실기시험이 도입될 것이고, 실기시험은 CPX와 OSCE 등 자체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임상술기센터가 갖춰져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조 학과장은 “단순히 지식 하향식 교육방식이 아닌 실제 학생들이 임상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도록 능동적 교육방식이 필요하다”며 “임상술기센터가 교육적 측면뿐만 아니라 일차의료에서 한의사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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