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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7일 (수)

코로나19 한의진료 서울 전화상담센터 운영

코로나19 한의진료 서울 전화상담센터 운영

“한의약이 감염병 비대면 진료의 선두에 서”
“국가 방역 및 진료 체계로 진입하는 커다란 디딤돌”
한의사, 한의대생 등 35명의 자원봉사로 스타트···확진자들 건강돌봐
대구센터는 30일까지 3356명 진료··코로나 ·확진자 10%가 한의 이용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는 대구한의대 부속한방병원 별관에 설치된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에 이어 강서구 가양동 소재 한의사회관 5층에 서울센터를 개소, 31일부터 본격적으로 한의약 진료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들의 조속한 건강회복에 나섰다.


서울센터 원본.jpg

한의사협회가 대구센터에 이어 서울에도 전화상담센터를 운영키로 한데는 코로나19로 고통받고 있는 확진자들의 높은 호응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9일 진료를 시작한 대구 전화상담센터의 경우 첫날에는 초진이 20명에 불과했으나 자원봉사 의료진들의 헌신이 널리 알려지면서 진료 인원이 급증해 5일째인 13일에는 초진 108명, 재진 63명, 한약 처방이 95명에 이르렀고, 10일째인 18일에는 초진 48명, 재진 70명, 한약 처방이 67명에 달했다.

 

이에 따라 서울센터 가동 하루 전인 30일까지 이뤄진 총진료 인원은 모두 3356명(초진 946명, 재진 2410명, 처방 1923명)에 달해 국내 총 확진자 9000여명 중 무려 10% 이르는 환자들이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를 통해 한의 진료를 받았다.

 

이처럼 확진자들의 높은 호응에 따라 31일 추가로 개소한 서울 전화상담센터에는 첫날임에도 불구, 자원봉사 인력만도 35명(한의사 16명, 한의대생 19명)이 투입돼 확진자들을 진료하고 있다.

 

이와 관련 최혁용 회장은 “코로나19로 국민의 건강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가 한의약과 한의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면서 “한의 진료센터는 감염병으로 의료기관 진료가 어려운 전 지구적 상황에서 한국 한의사들이 가장 먼저 시작하는 대규모 비대면 진료이다. 드라이브 쓰루 검진이 세계적 모델이 된 것처럼 한의사들의 비대면 전화진료는 세계적 우수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방대건 수석님.jpg

서울센터 개소 첫날, 전화상담에 나선 방대건 수석부회장은 “확진자들과 직접 통화해 보니 그들의 사정이 매우 안타까운 현실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격리만 되어있지 실질적으로 필요한 의료조치를 받지 못하는 환자들이 있었는데, 이 분들께 한의사들의 의료 상담과 증상에 따른 적합한 한약 처방은 분명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호부회장님.jpg

또한 서울센터의 총괄 센터장을 맡은 김경호 부회장은 “개인 한의원을 운영하기도 무척 힘겨운 상황에서 자원봉사에 참여해 주신 한의사 동료 여러분들과 온라인 개강으로 학사 일정이 시작됐음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자원봉사에 동참해준 한의대생 여러분들에게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여러분들의 노고로 한의약이 국민 곁으로 한층 더 다가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진료팀장을 맡은 김용수 보험이사는 자원봉사 의료진들에게 전화상담 요령, 한의맥 프로그램 기재 방법, 한약 처방법 등을 상세히 설명한 뒤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 코로나19 환자들은 늘 우리가 임상현장에서 진료를 보아왔던 그런 분들”이라면서 “평소처럼 편안한 마음을 갖고 진료를 하시면 된다”고 밝혔다.

 

또한 자원봉사자인 이동휘 한의사는 “한의사협회가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를 통해 국민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면서 “봉사하는 기간 동안 나의 가족들을 돌본다는 마음으로 진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센터.jpg

또 지난 19일부터 대구센터에서 자원봉사를 시작했던 많은 한의대생들이 그간의 경험을 살려 서울센터에까지 올라와 예진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박수나 학생(동의대 본과 3년, 학생팀장)은 “고향이 대구이다 보니 대구시민들의 걱정과 불안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이런 때 다행히 한의사협회가 나서 제 고향 분들을 돕는다고 해서 자원봉사에 참여하게 됐다. 확진자들의 아픔을 조금이라도 덜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31일 개소한 서울센터는 첫 주는 센터의 운영 기반을 다진다는 목표아래 주로 초진 환자 위주로 진료를 하고 있으며, 4월 6일부터 본격적으로 초진 및 재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전화진료와 더불어 청폐배독탕1, 2, 청폐경옥고, 청혈보명탕, 자음보폐탕, 익기보폐탕, 생맥산, 소청룡탕, 연교패독산, 은교산 등의 한약 처방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들이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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