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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계 이슈는 우리 사회를 비추는 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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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사람

“장애계 이슈는 우리 사회를 비추는 거울”

코로나로 휴진했던 장애인독립진료소, 하루 10명 환자 진료 중
“장애친화의료기관 인증·인권 교육 등 한의계 자체 노력도 필요”
청한 장애인독립진료소 박주석 공동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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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7만 명의 장애인을 제거한다면 우리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장애인을 30만 명 학살한 히틀러가 한 얘기입니다. 재정 건전성과 효율 앞에 수많은 생명이 사라졌습니다. 오늘날은 이전보다 나아졌을까요? 코로나19라는 감염병이 덮치자 장애인들은 의료기관과 공공기관으로부터 어떠한 돌봄도 받지 못하고 죽어갔습니다. 장애계 이슈는 의학과 우리 사회를 가장 투명하게 비추는 거울입니다.”

 

장애인에게 더 가혹했던 코로나 팬데믹. 박주석 참의료실현 청년한의사회(이하 청한) 장애인 독립진료소(이하 진료소) 공동 진료팀장은 지난 3년을 이렇게 평가했다. 진료소는 장애인들의 건강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청한이 한의의료활동 들풀로부터 이어받아 지난 2014년부터 운영해 온 곳이다.

 

진료소는 코로나 팬데믹 동안 장기 휴진을 반복했다. 박 팀장에 따르면 휴진이 장기화되면서 진료소 일일 내원 환자 수는 코로나 이전의 15~20명 수준과 비교할 때, 10명 내외로 줄어들었다. 

 

휴진 기간 동안 진료소는 2주에 1회씩, 비대면 진료를 진행하며 의료 상담을 하거나 첩약, 한약제제, 파스나 외용제 등을 처방하는 방식으로 진료를 이어갔다고 한다. 그는 “비대면 진료는 어디까지나 불가피한 상황에서 진료 공백을 줄이고 대면진료를 보완하기 위한 한시적인 방법”이라며 “결국 장애인의 건강관리에서 필요한 것은 일상적으로 만나 상담하고 위급할 때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면 관계망’이라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고 강조했다. 

 

박 팀장은 현재 경희한의대 본과 3학년에 재학 중이며 청한 학생위원장,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 건강권위원회 간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는 청한이 진료소 운영을 맡게 된 2014년부터 2021년도까지 8년간 누적인원 총 2445명을 진료했으며, 코로나 기간으로 진료활동이 축소된 기간을 제외한 2014년~2019년 6년 동안 평균 연 400명 정도의 장애인들을 진료현장에서 만났다. 


Q. 진료소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우선 장애인독립진료소의 ‘독립’이라는 말에는 2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장애인독립진료소에서는 30분 간격으로 예약을 받고, 1인 1실 원칙을 지켜 독립적인 시간과 공간을 제공한다. 

 

둘째, 장애인의 독립적인 삶을 지지한다. 보통 장애인은 시혜와 동정의 대상으로 여겨진다. 장애인은 누군가에게 의존하지 않고 살아갈 수 없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봉사’는 도덕적이고 권장할만한 일이 된다. 

 

그러나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없는 근본적 이유는 국가가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장애인독립진료소에서는 의료봉사가 아닌 의료연대, 의료지원이라는 표현을 지향한다.


Q. 진료 현황은?

 

대략 근골격계 질환과 내과적 질환(소화기 문제, 불면, 우울 등)이 1:1 정도 되는 것 같다. 환자들의 반응은 다양하지만, 주로 만족하는 점은 ‘진료 환경’인 것 같다. 접근성이 보장된 공간에서 한의사와 진료보조가 환자 1명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당사자의 이야기도 듣는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의료기관에서 일상적으로 겪는 불쾌감 등 차별을 느끼지 않는 것 같다. 또 새로 참여하는 인원에게 매번 인권교육을 시행할 뿐만 아니라 4.20 장애차별철폐의 날, 장애인권영화제와 같은 장애인권운동에 함께하며 장애인이 겪는 문제뿐만 아니라 당사자를 대하는 태도도 함께 고민해나가고 있다. 

 

첩약 처방 또한 만족도가 높은 지점인데, 원내탕전이 가능한 청한 한의사들이 1년에 1인당 2제 이상씩 돌아가며 첩약을 탕전해 환자들에게 배송하는 방식으로 후원이 진행된다. 실제로 많은 한의사들이 의료봉사활동을 하고 있지만, 우리만큼 지속적으로 첩약이 지원되는 현장은 흔치 않은 것 같다. 


Q. 장애인 진료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많은 사회적 약자 중 왜 ‘장애인’인가?

 

2016년 장애 운동을 처음 접했다. 당시 광화문역사 안에 장애등급제·부양의무제 폐지 농성장이 있었다. 학생연대활동의 일환으로 농성장을 방문했는데 의학적 기준을 거부한다’는 장애계의 메시지에 충격을 받았다. 의학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의학이 장애인을 억압하고 권리를 침해할 수 있다는 사실에 큰 충격을 받았다. 예비 의료인으로서의 장애 문제를 접하면서 의료 그 자체를 돌아보게 된 것이다. 우리가 당연시하는 의학의 전제들이 누군가에게는 억압이고, 차별이고 배제고 폭력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때부터 장애 운동에 관심이 생겼고, 장애학을 본격 공부하기 시작했다. 이후 한의사 선배들이 장애인독립진료소 활동을 제안했고 진료팀장으로 활동하면서 장애운동활동가들과 관계를 맺게 됐다. 그러다 2020년 코로나19가 발발했고, 치명률이 23배에 이르는 장애인이 고위험군으로 인정되지 않고 입원할 수 있는 감염병상이 없는 등 의료적 문제가 발생하면서 이를 대응하기 위한 전장연 건강권위원회가 설립됐다. 감사하게도 간사 자리를 제안 받았고 지금의 장애인 건강권 운동을 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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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아직 본과 3학년 학생인데, 진로 계획이 궁금하다.

 

사실 개원을 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세웠다. 아무리 좋은 의료인이라 할지라도 개원을 하는 이상 경영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의료차별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이었다. 

 

생각해 보면 당연한 일이다. 전동휠체어가 드나들 수 있는 넓은 복도를 만들려면 베드를 줄여야 한다. 엘리베이터가 있거나 턱이 없는 의원은 월세가 비싸다. 장애인의 이야기를 충분히 듣기 위해서는 다른 환자의 진료시간을 줄여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장애인 진료를 선택할 사람은 드물다. 

 

그 당연한 일을 당연하지 않게 만드는 과정이 인권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정체성을 한의사로만 규정해야 할 지 아직 고민 중이다. 일단은 더 많은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들의 관점에서 의료를 고민하고, 대안을 만들어나가고 싶다.


Q. 한의계에서도 장애인주치의제 참여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6월 8일 장애인주치의제도 관련 장애계와 대한한의사협회 간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 참여해 “장애인건강주치의 시범사업에 대한 한의계 참여를 장애인의 선택권 보장을 넘어 종합적 의료지원이 필요한 중증장애인의 건강권 보장 측면에서도 찬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로도 장애인독립진료소와 연구 사업에 참여하며 한의계의 장애인주치의제 참여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왔지만 한편으로는 한의사의 참여가 얼마나 실효성을 보장할 수 있을지 고민이 든다.

 

왜냐하면 전장연에서 2021년 4월 장애인주치의 당사자 신청운동을 추진하면서 주치의로 등록한 의료기관 중 70%에 달하는 의료기관이 진료를 ‘거부’하거나 사업을 ‘중단’한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특히 ‘한의’는 더욱 의원 중심이기 때문에 물리적 접근성이 우려된다. 2018년 기준 편의시설 설치 의무 대상인 의원은 6.3%에 불과하다. 과연 장애인을 진료할 수 있는 한의원이 실제로 얼마나 될까. 정부의 노력도 절실하지만, 장애친화의료기관 인증 사업, 한의원 편의시설 정보 공개, 의료인 및 학생 대상 장애인 인권 교육 등 한의계가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영역이 분명히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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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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