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한약 안전성 확보 및 품질향상에 상호 협력

기사입력 2021.11.26 10:1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한의약진흥원·한의사협회, 한의약 산업 상생발전 업무협약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과 대한한의사협회(회장 홍주의)는 지난 26일 한약의 안전성 확보 및 품질 향상을 통한 한의약산업의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제4차 한의약육성발전종합계획(2021년~2025년)의 ‘한약 사용 모니터링 및 안전관리체계 구축’에 따라 추진된 것이며, 한의약진흥원과 한의사협회는 향후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다양한 협력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진흥원1.jpg

     

    특히 한약재 및 조제 한약의 안전성 제고와 품질 향상, 한의 의료기관의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에 관한 협력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국한의약진흥원은 한약재 품질관리 지원과 조제한약의 품질모니터링 및 조제환경 개선 지도, 한약·위해물질의 성분분석 지원 등 한약재 및 한약의 안전성 확보를 통한 한의약의 신뢰성 제고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대한한의사협회는 한의사의 역할 정립과 건강보험 등 제도 개선, 한약의 한의약학적 유효성, 안전성, 독성기준 확립 및 대체 한약 개발 등 한의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정책개발을 통한 한의약산업 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진흥원2.jpg

     

    이와 관련 정창현 원장은 “양 기관의 협력은 한약 품질향상을 통한 한의약 신뢰성 회복 및 경쟁력을 높이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한약의 지속적인 관리체계 구축으로 국민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누리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홍주의 회장은 “이번 협약으로 한의약의 우수성 확보와 더불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한약의 조제여건 개선 및 지원체계 구축 등 안전 관리를 한층 더 강화해 한의의료기관의 발전은 물론 국민건강 지킴이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강조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