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한의약진흥원, 2020 임상증례 발굴 연구지원 공모

기사입력 2020.03.24 17:5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10건의 임상 증례 선정 예정…내달 23일 신청 마감

    한의약진흥원.jpg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사업단이 한의의료기관(한방병원, 한의원 등)의 일선 한의사가 진료 과정에서 경험한 독특한 질병 치료 경험이나 치료에 대한 부작용, 새로운 이론, 타 의료인의 임상 지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진료 사례들을 공모한다.

    증례 보고 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다.


    모집대상은 임상 증례 보고자(한방 의료기관(한방병원, 한의원 등에서 환자를 진료하는 일선 한의사)와 임상 증례 연구자(석사이상 한의사 또는 한방병원 수련의, 한의임상연구자 등)로 임상 증례 보고자는 임상에서 경험한 증례 가치가 있는 진료 사례들에 대해 보고하고 공동연구를 수행, 임상 증례 논문에 공동저자로 참여하게 된다.

    임상 증례 연구자는 선정된 임상 증례와 매칭돼 임상 증례 보고 논문에 제1저자로 참여하며 IRB 승인, 논문 초안 작성, 논문 제출 등 각 단계별 소정의 자문비가 지급될 예정이다.

    임상증례 보고 논문 출판 경험자 및 논문 출판이 필요한 한방병원 수련의를 우대하며 각 소속 기관에서 IRB 심의 절차를 진행하되 소속기관에서 IRB 심의가 불가할 경우 공용 IRB로 진행하게 된다.

     

    연구기간은 임상 증례 선정 후부터 2020년 12월까지지만 일정에 따라 연구 기간은 변동될 수도 있다.

     

    신청은 3월23일부터 4월23일 오후 6시까지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을 통한 온라인신청으로 가능하다.

     

    임상증례는 1차 서면평가를 통해 2배수를 선정하고 2차 서면(필요시 대면)평가를 통해 최종 10건의 증례를 선정할 계획이다.

    임상증례 연구자는 인원 제한 없이 자격조건에 만족하는 지원자 모두 선별할 예정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