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24 (수)

  • 맑음속초28.0℃
  • 구름많음29.1℃
  • 구름조금철원27.7℃
  • 맑음동두천25.9℃
  • 맑음파주25.2℃
  • 흐림대관령24.8℃
  • 안개백령도21.7℃
  • 구름많음북강릉29.1℃
  • 흐림강릉31.4℃
  • 흐림동해28.1℃
  • 박무서울27.1℃
  • 흐림인천26.1℃
  • 구름많음원주27.7℃
  • 흐림울릉도27.6℃
  • 흐림수원27.6℃
  • 구름많음영월27.5℃
  • 구름조금충주28.0℃
  • 구름많음서산27.4℃
  • 흐림울진30.4℃
  • 흐림청주29.6℃
  • 흐림대전29.0℃
  • 구름많음추풍령28.1℃
  • 구름많음안동28.6℃
  • 구름많음상주29.0℃
  • 흐림포항30.8℃
  • 구름많음군산28.3℃
  • 흐림대구29.0℃
  • 흐림전주28.7℃
  • 흐림울산28.8℃
  • 흐림창원26.4℃
  • 흐림광주27.4℃
  • 흐림부산26.2℃
  • 흐림통영25.4℃
  • 박무목포26.8℃
  • 흐림여수26.1℃
  • 안개흑산도22.8℃
  • 흐림완도26.0℃
  • 흐림고창28.1℃
  • 흐림순천26.0℃
  • 흐림홍성(예)27.6℃
  • 구름많음제주27.9℃
  • 구름많음고산25.3℃
  • 구름많음성산25.9℃
  • 박무서귀포25.0℃
  • 흐림진주27.2℃
  • 흐림강화25.6℃
  • 구름많음양평28.0℃
  • 구름조금이천27.7℃
  • 구름많음인제27.3℃
  • 구름많음홍천29.0℃
  • 흐림태백27.2℃
  • 구름많음정선군26.1℃
  • 구름조금제천28.1℃
  • 구름많음보은28.3℃
  • 구름많음천안27.5℃
  • 구름많음보령27.5℃
  • 구름조금부여28.2℃
  • 구름많음금산27.5℃
  • 흐림부안29.4℃
  • 흐림임실26.2℃
  • 흐림정읍28.3℃
  • 흐림남원27.6℃
  • 흐림장수25.7℃
  • 흐림고창군28.1℃
  • 흐림영광군27.7℃
  • 흐림김해시27.2℃
  • 흐림순창군27.1℃
  • 흐림북창원26.5℃
  • 흐림양산시28.1℃
  • 흐림보성군26.7℃
  • 흐림강진군26.7℃
  • 흐림장흥26.7℃
  • 흐림해남26.3℃
  • 흐림고흥26.9℃
  • 흐림의령군28.1℃
  • 흐림함양군27.6℃
  • 흐림광양시26.8℃
  • 흐림진도군25.9℃
  • 흐림봉화27.3℃
  • 구름많음영주28.9℃
  • 구름많음문경29.0℃
  • 흐림청송군27.9℃
  • 흐림영덕29.6℃
  • 흐림의성29.6℃
  • 흐림구미29.2℃
  • 흐림영천29.2℃
  • 흐림경주시28.7℃
  • 흐림거창27.2℃
  • 흐림합천28.2℃
  • 흐림밀양28.0℃
  • 흐림산청27.2℃
  • 흐림거제26.5℃
  • 흐림남해26.3℃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19)김 병 직 리드교육연구원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칼럼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19)김 병 직 리드교육연구원장

B0112004031659846.jpg

작년 두 조카들이 연이어 서울대 의대에 입학하여 모두들 기뻐하고 축하하는 분위기였으나 본인은 10년 후의 의료 환경을 생각하니 내심 작은 걱정이 앞섰다.



의대와 한의대를 졸업하는 학생수의 증가는 시장 수요를 앞지르고 2003년도 중소병원의 부도율이 10%를 넘었으며 개원의의 실패율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의료업계의 어두운 소식들을 많이 접해왔기 때문이었다.



과거에는 좋은 의술만으로도 성공이 보장되었으나 이제는 경영을 알아야 하고 마케팅 기법들을 이해하고 활용해야 하며 직원들에게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안정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만 한다.



성공을 위한 길에는 많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그 중 마케팅은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경영실전에 적용해야 할 당연한 과제가 되어가고 있다.



마케팅도 시대에 따라 변화했으며 그 속도가 너무 빨라 계속 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앞서갈 수가 없다. 1960년대 이전까지는 거의 변화가 없었던 시대였기에 10년을 내다보는 장기 계획만으로도 경영이 가능하였으나, 1970년대 두 번의 오일 쇼크는 기업들에게 커다란 충격을 안겨주었다.



원자재 가격의 급등이라는 어쩔 수 없는 환경은 기업가의 능력이나 역량과 관계없이 기업을 부도로 내몰기도 하고 어떤 업종은 어부지리로 돈을 버는 상황들이 연출되었다.

결국 기업가들은 한 가지 사업만으로는 살아 남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어 여러 업종을 함께 운영하는 사업다각화 전략이 출현하였다. 그러면 어떤 업종을 선택하고 지원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하는데 보스톤컨설팅이 그 도구를 만들어 많은 기업들을 진단해주었다.



그것이 그 유명한 BCG 메트릭스다. 이는 앞으로 그 사업이 확대될 것인가 축소될 것인가 라는 시장 성장률 추이와 자사의 시장 점유율을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만든 분석 도구로서 현재까지도 경영의 미래를 내다보는 참고도구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의료업계도 이러한 개념을 도입하여 현재의 상황을 진단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여러 과를 진료하는 병원에서는 차별화와 전문화를 위해 시장성장성이 높고 그 분야에 시장점유율이 높은 진료과를 전략적으로 키우고, 성장성도 낮고 자사의 역량도 부족할 진료과는 빨리 정리해야 한다.



또 성장성은 낮으나 시장 점유율이 높은 진료과는 현상유지 전략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면 산부인과의 경우 일부의 결혼 기피현상과 출산율의 저하는 병원을 찾는 사람의 절대적 수를 줄어들게 하고 있다. 이 경우 자사의 시장 점유율이 적은 경우에는 퇴출을, 큰 경우에는 현상유지 전략을 세워야 한다.



또 나이든 사람이 늘어나고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는 것과 항생재의 남용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인식의 확대는 한의의 시장성장성을 밝게 해주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리드교육연구원(549-0990)
관리자 기자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