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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정보 프로그램, 출연자·방송·업체 간 카르텔 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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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정보 프로그램, 출연자·방송·업체 간 카르텔 깨야"

김지호 한의협 홍보이사, 방심위 주최 토론회 참석







[한의신문=윤영혜 기자]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허위 건강정보를 제공하거나 지나친 홍보성 의료정보 방송 프로그램이 난무하는 가운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출연자, 방송사, 건강식품 업체 간의 카르텔이 깨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지호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홍보이사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와 한국방송학회가 공동 주최한 '건강, 의료정보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심의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의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힌 뒤 "단순히 쇼닥터로 활동하는 출연자와 방송사 양자 간의 문제라고만 볼 수 없다"며 "백수오 사태에서도 보듯 출연진의 인지도가 올라가는 것을 활용하는 업체가 끼어있는데 이 3자간의 악순환 고리를 깨지 않는다면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이사는 특히 의료인 방송 출연자의 검증 문제에 대해 답답함을 토로했다. 쇼닥터 문제가 불거진 뒤 지난해 여름, 출연진 검증을 위해 지상파와 종편 등 공신력 있는 방송사 전부에 공문을 보내 섭외된 게스트에 대해 방송 출연 전 한의협에 문의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여태 단 한군데에서도 연락이 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는 "시청률 지상주의와 방송을 빨리 만드는 시스템이 해결되지 않는 한 좋은 분을 추천해도 재미없다는 이유로 방송에 결국은 못 나가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자정 노력과 관련해선 "협회가 적극 앞장서겠다"는 답변도 내놨다. 그는 "악의가 있지 않은 표현의 경우, 교육이나 권고가 필요하다"며 "방심위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준다면 보수교육 등 시스템을 한의협에선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이날 모인 전문가들은 '00식생활 연구소'라든가 '–-연구원'이라는 이름으로 시청자를 현혹하는 각종 단체들에 대한 검증이 선행돼야 한다는데 입을 모았다. 의료인 뿐 아니라 홍보를 목적으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업체나 단체에 대한 규제도 필요하다는 것.



김 이사는 "의료인 단체는 자정 노력이라도 하고 있지만 법적으로 위배되지 않는 형태의 간접 광고가 늘어나고 있다"며 "예컨대 해독주스라고 하면서 특정 업체의 로고를 보여주진 않지만 막상 출연진을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00박사의 해독주스'라는 식으로 상품이 판매되고 있어 사실상 홍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 대표로 참석한 패널은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하며 방송사에 더 높은 책임을 요구했다. 윤정주 한국여성 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소장은 "쇼닥터로 방송 활동이 바쁜 의료인을 대신해 의사 면허증이 없는 간호 조무사, 관리자가 수술 뒤처리를 하고 수술을 마무리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게 됐다"며 "수술과 관련해서도 부작용 등을 방송이 알려주지 않는데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토론 패널로 참석한 김인희 TV조선 심의팀장은 "의료인의 면허는 협회에서 등록을 해 준 분들인 만큼 충분한 검증은 (의료인)협회에서의 기본적인 자정적인 노력이 더 중요하다"며 "의료인들 누가 문제가 됐다고 해서 우리가 전문적인 분야를 파고 들어가는데 한계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윤영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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