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 R&D 혁신의 해답, 산업현장에서 찾다!”

원내 연구자 대상 실험실 밖 산업현장 체험 통해 연구혁신 역량 개발
한국한의학연구원, ‘2019 산업현장 교육 1.0’ 프로그램 실시

3

[한의신문=강환웅 기자] 한의약 연구자들이 산업현장을 견학·체험하며, R&D 수요 파악 및 재배·생산공정 이해를 위한 연구혁신 역량 개발의 시간을 가졌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이하 한의학연)은 16, 17일 이틀간 약용작물 재배기술과 의약 및 기능성 원료 개발 과정 견학을 위한 ‘2019 산업현장 교육 1.0′(이하 산업현장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산업현장 교육은 한의학연 연구자가 약용작물 재배기술과 산업현장의 의약 및 기능성 원료 생산공정을 직접 체험해보는 교육 프로젝트로, 산업현장과 연구현장간의 간극을 줄이는 것은 물론 연구 기획과 수행을 고도화하기 위해 올해 시범적으로 시행됐다.

한의학연은 지난해 초 ‘현장 중심의 교육 강화’를 기관목표에 포함하며 부산대학교한방병원과 협력해 임상현장 교육을 시행한 바 있으며, 올해에는 내·외부 전문가 의견을 반영해 이를 산업현장 교육까지 확대했다.

한편 지난 16일에는 한의학연 비임상연구협력팀 김동선 책임연구원이 ‘산업현장을 고려한 한약응용기술 개발 과정’을 주제로 강연을 실시, 의약 및 기능성 원료 개발 과정을 사례연구와 함께 소개했다.

또한 17일에는 현장을 방문하는 견학형 산업현장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연구자들은 먼저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인삼특작부)에서 약용작물의 재배·유통·관리 기술을 둘러보는 한편 ㈜KGC예본을 방문해 의약 및 기능성 원료의 생산공정을 참관하고 사업화 기술을 모니터링했다.

이와 관련 김종열 한의학연 원장은 “산업현장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R&D를 기획하고자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했다”며 “현장 밀착형 교육이 국민이 체감하고 산업현장에 도움이 되는 성과 창출로 이어지도록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의신문(www.akom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