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맥진내경치법 출판하고 나서…..

주관한의원 이주관 원장

“脉을 보고 처방과 針을 놓는 脈診內經治法”
脉을 보고 인체의 불균형을 알고 음양조절을 할 수 있을 때 한의사의 정체성은 확고해질 것입니다.

그림 1

untitled

나무의 낙엽수는
겨울에는 뿌리의 줄기가 있고
봄에는 새싹이 나와 색이 옅은 초록색을
여름에는 짙은 초록색
가을에는 황/적색
겨울에는 적/자색으로 줄기만 남습니다.

줄기의 상태조절법은 경락을 사용하여 행하는 방법, 이것을 ‘본치법’이라한다.
잎 자체가 가진 표정의 변화나 가지의 잎 부위를 조절하는 방법을 “표치법”이라한다.
줄기나 잎에도 나쁜 변화(껍질이나 썩은 부분)의 치료법이 “국소요법”이다.

-맥진내경치료법-

본치법 경락치료(六部正位에 의한 판정)六氣조절,開闔樞,음양조절,相通,左右조절
표치법 병인에 의한 치료법 (脉狀五惡에 의한 판정) 六氣調節, 개합추
국소요법 환부직접의 요법(통증의 분류에 의한 판정) 經筋, 아시혈

그림2
인영맥위치

맥진내경치법의 진단과 치료법은 먼저 人迎, 寸口脉의 크기를 비교하여 인영이 큰 경우를 비교합니다. 인영이 큰 것은 陽이 큰 것이고, 양이 큰 것은 六腑가 實한 것입니다. 寸口가 큰 것은 陰이 큰 것이고, 음이 큰 것은 六臟이 實 한 것입니다. 六臟과 六腑가 균형을 이루면 건강한 사람입니다.
균형이 깨어지면 장부의 편차가 생겨 장부의 기능이 약해지게 되고, 이것이 심해지면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치료라는 것은 六臟 六腑만 조절해서 균형을 이루게 해 주면 우리의 몸이 태어날 때처럼 건강을 유지하게 된다는 것이 “黃帝內經”의 원리입니다. 四肢, 手足의 통증이 있거나 , 두통, 요통 등 모든 통증은 모두 장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서 통증의 치료도 별도로 할 필요 없이 장부의 조절만 해 주어도 좋아집니다.
이것을 陰陽의 診斷과 調節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한의학에서 八綱診斷을 논할 때 陰陽, 寒熱, 虛實, 表裏를 말할 때 항상 먼저 음양을 말하면서 이것에 관하여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하는지는 알지를 못합니다.
그러나 이것을 터득하면 침 치료가 굉장히 쉬워지고, 치료효과도 탁월합니다.
陰陽調節이 六臟(간, 심장, 허파, 콩팥, 지라와 心包), 六腑, 즉 장부의 虛實을 조절해 주어 인체의 정상상태로 돌려놓는 방법이고 이어서 內因에 대한 치료법이라면, 外因에 대한 치료방법이 육기인 것입니다. 육기는 風, 寒, 熱, 濕, 燥, 和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일반적인 통치방이 있습니다. 물론 뛰어납니다.
이러한 것을 잘 사용하시려면 먼저 진단이 제대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진단의 방법은 관형찰색을 “望診”, 피부를 만져서 하는 “捫診”, 脈管을 비교해 보는 脈診이 있습니다. 이를 내경에서는 “삼진법”이라고 합니다.
*通其經脉; 상통/표리
*調其血氣; 음양조절

-陰陽調節로 치료하는 통치하는 방법-
*인영이 큰 경우
인영 2성 大=소양>궐음



평맥(본)
심포허 1혈 (대릉혈)
삼초실 2혈 (양지혈)
조맥(표)
간허 1혈 (태충혈)
담실 2혈 (구허혈)

인영 3성 大=태양>소음



평맥(본)
신장허 1혈 (태계혈)
방광실 2혈(경골혈)
조맥(표)
심장허 1혈 (신문혈)
소장실 2혈(완골혈)

인영 4성 大=양명>태음



평맥(본)
폐허 1혈(태연혈)
대장실 2혈(합곡혈)
조맥(표)
비허 1혈(태백혈)
위장 2혈(충양혈)

寸口가 큰 경우
촌구 2성 大=소양<궐음 補 瀉 평맥(본) 담허 2혈(구허혈) 간실 1혈(태충혈) 조맥(표) 삼초허 2혈(양지혈) 심포실 1혈(대릉혈) 촌구 3성 대=태양<소음 補 瀉 평맥(본) 소장허 2혈(완골혈) 심장실 1혈(신문혈) 조맥(표) 방광허 2혈(경골혈) 신장실 1혈(태계혈) 촌구 4성 대=양명<태음 補 瀉 평맥(본) 위허 2혈(충양혈) 비장실 1혈(태백혈) 조맥(표) 대장허 2혈(합곡혈) 폐실 1혈(태연혈) *참고로 여기서 사용하는 혈은 모두 原穴만을 사용한다

<한의신문(www.akom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